(사진=제주문화예술재단 제공)
(사진=제주문화예술재단 제공)

제주문화예술재단(이사장 김수열·이하 문예재단)이 지역 문화예술인과 파트너로 거듭나기 위한 시도를 꾀한다. 지금까지 문예재단은 지원사업을 예술인들에게 나눠주는 관리 기관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문예재단은 주요 사업인 예술지원 제도를 현장 예술인 중심의 지원으로 전환하기 위해 지난 16일부터 온라인 채널 등을 통해 예술인과 문화예술교육 현장 활동가 등과 소통을 강화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소통 채널 확대는 문예재단이 진정한 현장 예술가의 파트너로 자리 잡기 위한 ‘재단 체질 개선’을 위한 시도다. 

예술창작 지원사업과 문화예술 교육 사업은 제주 예술생태계의 안정적 활동 보장과 예술 창작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사업으로 그동안 생애 주기별, 경력단계별, 청년예술가, 원로 예술가, 장애예술가 지원 활동 등 제주 문화예술 생태계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특히 문화예술교육 사업은 올해 지방으로 사업 재정이 이양된 이후, 문화예술 교육센터의 역할을 새롭게 갖추면서 재단의 고유 업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재단은 앞으로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지역 문화예술 교육의 거점으로 자리 잡기 위해 문화예술 교육 현장 활동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애로 사항을 청취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소통 채널을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예술창작 지원사업은 장르별(문학, 시각, 공연), 권역별(제주시, 서귀포시) 라운드 테이블을 지난 10월부터 11월 9일까지 추진하였으며, 라운드 테이블에 참여 못한 예술인들을 위해 11월 16일부터 30일까지 온라인 채널을 통해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4일 옹기숨미술관, 선흘 볍씨 마을학교에서 두 차례의 현장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후 약 한 달간 문화예술교육 활동가들과 그룹별 인터뷰 등을 진행한다.

아울러 최근 ESG 경영이 대두되면서 지원사업을 통해 예술가들이 실천할 수 있는 탄소중립을 위한 문화예술활동, 안전관리 대응 방안도 함께 나누며 ‘그린예술활동 매뉴얼’도 향후 수립할 예정이다.  

김수열 이사장은 “지원 예산이 한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예술 창작과 제작, 유통까지 지원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지역 문화예술생태계의 변화에 재단이 능동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며 “공모시기 조정 등 예술가의 활동을 위해 재단이 해야 할 역할에 대한 촘촘한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