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삼 제주시장은 30일 오전 10시 시청 기자실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갖고 오등봉 개발 사업 재개 의사를 밝혔다. (사진=박소희 기자)
강병삼 제주시장은2022년 11월 30일 오전 10시 시청 기자실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갖고 오등봉 개발 사업 재개 의사를 밝혔다. (사진=박소희 기자)

소통 행정을 표방한 강병삼 제주시장은 지난 8월 취임 후 3개월 간 관할 지역 시민들과 만나 고충을 확인, 시정 운영에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민선8기 오영훈 제주지사가 임명한 강병삼 시장은 '50만 시민의 벗, 제주시'를 제33대 제주시 시정운영 슬로건으로 확정하고 ‘시민주권·실용주의·현장중심‘을 강조하고 있다.

그에 따라 ‘찾아가는 소통의 날'을 마련, 지난 8월 31일 추자면 방문을 시작으로 10월 14일까지 제주시 관할지역 내 26개 읍·면·동을 방문해 총 315건의 시민 건의 사항을 청취했다. 취임 후 지역 주민과의 상견례 자리를 마련함 셈이다. 

강 시장은 지난달 30일 가진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315건 주민 민원 가운데 173건은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가고 있다면서 법령, 제도, 절차상 문제 등으로 해결이 어려운 사항은 명확한 근거를 제시해 그 사유와 향후 계획 등을 시민들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도록 상세히 설명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현장 소통을 위해 제주시 문턱을 낮추겠다면서 청년세대와 소통하는 '2040 화통간담회'와 마을과 소통하는 제주시 72개 마을회 간담회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추자면 건의사항 


8월 31일 방문한 추자면에서는 조속한 상추자항 준설과 추자보건지소 의료진 배치 등을 요구했다.

현재 간조시 저수심으로 산타모니카호(진도↔추자도↔제주)  미기항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상추자항]
[상추자항]

이에 추자면 주민들은 상추자항 준설 전까지 '진도↔제주' 직항들이 추자도를 경유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도 건의했다. 

제주도는 내년 추자항 파제제 축조공사 용역 추진시 준설공사 타당성을 검토 할 예정이다.

또한 제주시는 간조시 2항차 미경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씨월드고속훼리㈜와 협의에 나섰으며 향후 이용객 추이 등 수익성 여부를 판단해 운행노선 변경여부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추자보건지소 의료진 배치건 경우 주민수(1563명)에 비해 공공의료인력 수와 구성이 여유가 있다고 판단하면서도 필요 수요를 확인 해 배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재 추자보건지소 인력은 간호사 4명, 보건진료 1명, 방사선사 1명, 물리치료 1명 총 7명과 공중보건의사 4명(외과2, 치과1, 한의과1)으로 구성돼 있다. 

아울러 제주의료원은 월 2회 추자면을 방문, 고단위 영양주사(수액) 의료서비스 지원도 하고 있다. 


용담2동 건의사항 


강 시장은 9월 27일 공항소음 피해지역인 용담2동도 방문했다.

용담2동은 제주공항과 가까워 렌터가 업체들이 밀집해 있어 안전 위협에 대한 민원이 많은 곳이다. 

주민들이 이같은 고충을 토로하자 제주시는 자동차 대여사업에 대한 관리·감독은 도 교통정책과에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제주시 차원에서 업체 차고지에 주차토록 계도 조치를 실시하고 차고지 외 밤샘주차, 불법주정차 등 위반사항과 관련해서는 제주시 교통행정과에 단속을 의뢰하겠다고 했다. 

항공기 소음을 확인하기 위해 제주공항을 방문한 제2공항 피해지역 주민들(사진=김재훈 기자)
항공기 소음을 확인하기 위해 제주공항을 방문한 제2공항 피해지역 주민들(사진=김재훈 기자)

공항소음피해지역지원사업과 관련해서는 '민간보조사업'이 가능하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관련법에 따라 사업 시행을 시도지사가 하도록 되어 있어 보조사업 신청이 불가, 마을에 실질적 혜택이 없다는 것이 그 이유다. 

'공항소음 방지 및 소음대책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공항소음법)'은 원래 민간보조사업이 가능했으나 2015년 법이 개정되면서 불가능해졌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는 국토부와 국회의원들에게 법령 개선을 수차례 요구했다. 

송재호 국회의원이 시행 주체를 공항공사 등으로 확대 한 개정(안)을 2019년 대표발의 했지만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한 상태. 

강 시장은 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했다. 

용담2동 주민들은 제주시가 추진하는 한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과 관련, 주차장 축소 우려를 제기하며 최종 설계에 대한 주민 설명회를 요구하기도 했다. 


 삼도2동 건의사항


강병삼 시장은 같은 날 삼도2동도 방문했다. 

타동 택지개발, 제주대학교 병원 이전 등으로 인구유출이 심한 삼도2동 주민들은 원도심 활성화 방안과 주민소통 기회 확대 등을 요구했다. 

제주시 삼도2동 옛 제주대병원 인근 거리. (제주투데이 DB)
제주시 삼도2동 옛 제주대병원 인근 거리. (제주투데이 DB)

제주도는 지난 2021년 '2025년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전략계획'을 확정 제주시권에서는 △모관지구(일도일동, 이도일동, 삼도이동, 건입동) △동문지구(건입동) △서문지구1~2(용담일동) △일도지구1~3(일도이동) △삼도지구(삼도일동) △한경면1~@(신창리, 두모리, 고산리) △구좌읍1~2(김녕리, 평대리, 세화리)가 도시재생 대상 지역으로 예정된 바 있다. 

이에 제주시는 "삼도2동 도시재생 사업으로 상생모루, 김영수 도서관, 주차시설 확충, 관덕정광장 주변 활성화 등을 진행했다"면서 "현재 제주시 남성마을 일원에 141억7000만원을 투입해 도시재생사업을 추진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진행중인 사업 이외에도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사업 발굴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림읍 건의사항 


강병삼 시장이 10월 4일 방문한 한림읍은 제주도 내 254개 양돈농가 가운데 127개 농가가 모여있는 마을.

30여년 이상 축산분뇨 악취에 시달리고 있는 한림읍 주민들은 축산 악취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해달라고 했다. 

오영훈 제주지사의 공약이 있었지만 아직 '빈손'이라는 것이다. 

2022년 한림읍 주민과의 대화를 진행중인 강병삼 시장. (사진=제주시)

제주시는 2023년까지 공공처리장을 증설하고 공동자원화 등 집중화 처리시설을 확대한다고 전했다. 

친환경적인 공공(동)처리시스템을 구축해 가축분뇨 안정화 처리 등 신속한 분뇨처리 시스템 구축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설명이다. 

제주시는 농장 유형별 환경을 고려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축산환경관리 매뉴얼'도 작년에 수립했다. 

유형별 냄새 저감 매뉴얼에 맞춰 농가마다 컨설팅을 실시해 효과적인 악취저감 추진을 해나가겠다고도 했다. 

악취 저감 정책과 함께 단속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제주시는 축산악취 민원 다발농가에 대해 영산강유역환경청, 자치경찰 등 유관기관과의 합동지도점검을 정례화 한다고 했다. 

축산악취 취약시기(야간, 주말)에는 유해대기측정차량, 무인악취측정·포집기 등을 활용한 악취발생 추이 분석 등 전문적인 지도점검 체계를 구축하여 주민불편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건입동 건의사항


건입동 주민들은 지역 내 공공주택 확보에 대한 제주시 지원을 요구했다. 

건입동 마을회는 도시재생사업 일환으로 기존 건물 매각해 관내 다가구주택 건물을 매입했다.

일부는 마을회관으로 나머지는 신혼부부 또는 결혼예정 청년들에게 관리비만 받고 임대,  청년층 유입을 도모하고 있다.

이에 건입동 주민들은 제주시가 이같은 정책에 많은 관심을 갖고 실질적인 지원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제주시는 "관내 신혼부부 및 자녀출산 가구를 대상으로 주택 전세자금 대출 잔액에 대한 이자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화북동 건의사항 


화북동 주민들은 화북공업단지 이전과 관련해 업체 이전 문제를 꺼내들었다. 

제주도는 2017년 제주도 도시기본계획을 통해 2025년까지 준공업지역인 화북공업단지를 주거 용지로 변경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제주시 화북공업단지 주변 주택가. 제주투데이 DB
제주시 화북공업단지 주변 주택가. 제주투데이 DB

이전 예정지는 1987년 화북동 28만8000㎡ 부지에 시내 곳곳에 산재해 있던 공장들을 모아 조성한 공업단지다.

화북동 주민들은 "주거지역으로 변경되면 업체들이 이전을 해야하는데 이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했다. 

제주시는 지난 10월 28일 화북입주기업협의회와 면담을 진행한 바 있으며 내년 상반기 공업지역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 기업 이전 대체 부지 검토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호동 건의사항


이호동 주민들은 사실상 중단된 이호유원지 개발사업과 관련해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호해변 일대에 추진하려던 이호유원지 개발사업 시행승인이 14년 표류 끝에 결국 취소돼서다. 

이호유원지 조감도
이호유원지 조감도

이호유원지 개발사업은 이호일동 27만 6218㎡ 부지에 숙박시설, 마리나, 워터파크, 상가, 국제센터 등을 조성할 예정이었으나 계속적인 시행이 불가능함에 따라 제주도는 지난 9월 7일자로 개발사업 시행승인을 취소했다.

이에 제주도 투자유치과 관계자는 "도시계획시설(유원지)의 효력은 2028년 11월까지 유지되고 있는 바, 새로운 투자자가 사업계획 제출시 사업적정성 등을 검토해 정상 추진이 가능한 상황"이라면서 개발 사업 정상 추진을 위한 적극 노력을 약속했다. 

이호동 주민들은 사업자였던 '제주분마이호랜드(중국 분마그룹 자회사)' 현장사무실(이호일동 431-2번지) 부지 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았다. 

제주시는 "해당 부지는 제주도 소유 공유재산으로 타부서에서 행정목적으로 사용을 검토중"이라고 했다. 

조천읍 주민과 대화를 진행하고 있는 강병삼 제주시장. (사진=제주시 제공)
조천읍 주민과 대화를 진행하고 있는 강병삼 제주시장. (사진=제주시 제공)

한편 제주시 관할 26개 읍·면·동 건의사항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도시건설 분야 72건(23%), 일반행정 분야 61건(20%) 안전교통 분야 57건(19%), 청정환경 분야 37건(12%), 복지위생 분야 29건(9%), 농수축산경제분야 23건(8%), 문화관광체육분야 22건(7%), 기타 7건(2%)순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