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0일 오후 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회를 상대로 태영호 국회의원을 징계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지난달 20일 오후 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회를 상대로 태영호 국회의원을 징계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제주 4·3사건은 명백한 김일성의 지시로 촉발된 것"이라며 제주4·3을 왜곡하는 표현을 해 지역 사회의 공분을 일으킨 국민의힘 태영호 국회의원이 자당 최고위원으로 선출됐다.

국민의힘이 8일 3차 전당대회를 열고 태영호 최고위원으로 선출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9일 대변인(한동수) 논평을 내고 "태영호는 선거기간 동안 최고위원 자리를 얻겠다고 북한에서 배운 선전·선동술로 이미 역사적 평가가 끝난 4.3사건을 다시 소모적 논쟁으로 끌어들여 보수층을 현혹하고 마침내 자리를 꿰찼다."고 비판했다.

한동수 대변인은 "4·3에 대한 이념적 공세와 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진정한 국민 화합과 대통합 시대를 이뤄나가길 기대하는 제주도민은 앞으로 태영호가 국민의힘 최고위원회를 통해 내뱉을 망언에 대해 벌써부터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 대변인은 "4·3왜곡 발언에 ‘모든 조치를 강구해 나갈 예정’이라던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모든 정치적 책임을 지고 4·3유족과 제주도민 앞에 석고대죄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제주도당도 같은 날 "4·3 망언으로 제주도민들에게 불명예를 안겨줬던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이 지난 8일 여당 최고위원에 당선됐다. 감히 질곡의 역사를 견뎌온 제주도민들의 아픈 상처에 생채기를 낸 정치인이 집권여당의 최고위원에 당선된 것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의당 도당은 "대한민국 정부가 2003년 채택한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에는 북한, 남로당 중앙당 등 외부세력에 의해 제주4·3이 촉발됐다는 것은 근거가 없음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이처럼 정부가 정식으로 채택한 내용에 대해 자신이 북에서 그렇게 배웠다는 경험론적 근거만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망언을 일삼는 것은 대한민국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이자 집권여당의 최고위원이 할 태도는 아닐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 도당은 "근거 없는 4·3 지령설 주장으로 제주도민에게 상처를 안긴 태영호 최고위원에게 다시 한번 4·3 유가족 분들과 제주도민들에게 책임있게 사과하고 이후 자숙할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면서 "편가르기식 역사인식과 분열을 조장하는 작태를 수수방관하지 말고 당 차원에서 엄중하게 대응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