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오염수방출저지대응단 (사진=위성곤 의원실)
후쿠시마오염수방출저지대응단 (사진=위성곤 의원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후쿠시마산 수산물 등에 대한 수입 규제 철폐를 요구한 사실이 일본 언론을 통해 뒤늦게 밝혀져 논란이 되고 있다. 윤 대통령실은 수산물 규제 철폐 논의 여부를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위성곤 의원이 포함된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오염수방출저지대응단은 21일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 요구 내용을 밝히고 대통령 입장을 명확히 할 것"을 촉구했다. 

산케이신문은 지난 20일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에게 2015년 양국이 맺은 위안부 피해자 합의 이행과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규제 철회를 요구했다고 전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진전은 없었다지만 회담 테이블에 오르긴 했다는 뜻. 

2011년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이후 한국을 비롯한 각국은 후쿠시마산 수산물에 수입 규제 조치를 내렸다. 지난해 대만, 영국 등이 수입규제를 해제했지만, 한국은 후쿠시마를 포함한 주변 8개 현의 수산물 수입을 지금까지 금지하고 있다. 14개 현의 농작물 27개 품목 수입 규제도 풀지 않았다.

대응단은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는 국민 건강을 위해 문재인 정부가 WTO 제소를 통해 얻은 최후의 보루"라면서 "윤석열 정권의 '비겁한 침묵' 과 일본 정부의 '오만한 요구 '를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했다. 

대응단은 "'환경 테러'와 다름아닌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출 중단을 촉구"하는 한편 윤석열 정부에 "이번 굴욕 외교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