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동원 정부대책 및 한미일군사동맹 대응 정의당TF(이하 TF)는 17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박지희 기자)
강제동원 정부대책 및 한미일군사동맹 대응 정의당TF(이하 TF)는 17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박지희 기자)

일본 정부가 올해 여름께 후쿠시마 핵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정의당이 중앙당 차원에서 대안을 모색하겠다고 천명했다.

강제동원 정부대책 및 한미일군사동맹 대응 정의당TF(이하 TF)는 17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견에는 TF 단장을 맡고 있는 강은미 국회의원과 김옥임 제주도당 위원장, 강순아 제주도당 민생현안대응위원장, 박명기 전남도당 위원장, 이헌석 전 생태에너지본부장이 참여했다. 

이들은 "대한민국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무단투기할 경우) 피해규모에 대한 추산조차 하고 있지 않다"면서 "국내 관련 자료는 제주도의 자체 자료에 불과한데, 이에 따르면 방류시 도내 수산물 소비지출은 연간 4483억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말했다.

TF는 "국민이 피해가 볼 게 뻔한데 정부는 무단투기 명분 쌓기 자리가 될 G7 초청장만 바라보고 일본에 한마디도 못하고 있다"면서 "한덕수 총리는 대정부 질문에서 관련 질의에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는 변함 없다'는 뚱딴지 같은 대답으로 일관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의당은 오염수 방류로 제주도민들의 삶이 무너지는 것을 막기 위해 국민의 안전과 건강 위협을 막기 위한 행동에 나서겠다"면서 "이날 제주범도민대책위 간담회를 시작으로 6개의 야당, 시민사회와 함께 공동행동을 조직해 일본과 정부를 규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일본이 방류 명분으로 삼게 될 G7 정상회의에 눈치를 보느라 한 마디도 하지 못하는 윤석열 대통령은 참석해선 안된다. 만약 참석한다면 무단투기를 긍정하는 것"이라면서 대통령의 G7 참석도 막겠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일본의 무단투기를 우려하고, 반대하는 일본과 환태평양 지역의 여러 나라들의 정부, 시민들과 함께 연대할 것"이라면서 "국제연대를 통해 일본의 오염수 무단투기를 반드시 저지하고,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반드시 지켜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TF는 이날 오후 2시 제주도 농어업인회관 소회의실에서 'CPTPP가입 저지 및 후쿠시마오염수 방류저지 범도민운동본부(가칭)'와의 간담회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