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집무실에서 도정 현안공유 티타임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24일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집무실에서 도정 현안공유 티타임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하 JDC)가 추진하는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해 재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4일 오전 오 지사는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에서 도내 산업기반과 투자유치 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을 주문하며 이같이 밝혔다. 

오 지사는 지난달 정부가 발표한 국가첨단산업단지를 비롯, 지방 이전기업에 세제 혜택을 주는 등 동향을 거론하며 해당 개발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재점검과 기능 발휘를 강조했다. 

이어 “제1·2첨단과학기술단지, 농공단지, 스마트그린산업단지, 하원 테크노 캠퍼스 등 제주도가 계획하는 산업기반과 기업 유치, 투자 계획과 관련해 전담팀(TF)을 구성하고 전략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JDC가 시행하는 헬스케어타운과 첨단과학기술단지, 예래휴양형주거단지 등 단지 조성과 관련해 “전반적인 재점검이 이뤄져야 우리의 역할을 할 수 있다”며 “(국토교통부 산하)JDC의 사업이라고 하더라도 지방정부의 역할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어떻게 도정의 생각과 기조를 반영시켜나갈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이뤄져야 하는데 조금 늦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역에서 추진하는 산업단지에서 도정의 역할이 제한적이므로 과제를 실현할 수 있는 대안으로 하원 테크노캠퍼스나 스마트그린산업단지 조성을 계획하고 있고, 기업 유치 등을 통해 또 하나의 촉진 지구를 만들 수도 있다”며 “제도 개선 등 기업육성·유치 과정이 도민들에게 동의를 얻고 공감대를 넓히면서 진행될 수 있도록 면밀히 살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