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주민자치를 선도 할 지역리더 양성과정이 운영된다. 

제주시(시장 강병삼)가 주최하고 ㈔한국지역혁신연구원(원장 문만석)이 주관하는 2023년 제2기 제주시 주민자치대학이 5월 13일부터 7월 22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6시 30분부터 2시간 가량 제주시 소통협력센터에서 진행된다. 

이번 주민자치대학은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인 주민자치의 이해를 위해 기본교육과 실무역량 강화, 현장학습 및 워크숍, 특강 등으로 구성됐다.

기본교육은 일방적 강의에서 벗어나 제주의 마을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고 국내외 우수사례를 통해 제주의 정체성을 이해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아울러 제주 주민자치의 미래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는 강좌도 준비했다. 

실무역량교육은 현재 화두가 되고 있는 ‘Chat GPT(챗 지피티)를 활용한 컨텐츠 제작’, ‘주민참여예산제 사례분석 및 실습’ 등 실무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개설했다. 

또한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의의’(조상범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 ‘제주지역과 ESG’(오홍식 교수), ‘제주시장이 바라보는 주민자치’(강병삼 제주시장) 등 특강도 마련됐다.

2023년 제2기 제주시 주민자치대학은 도내 주요 현장 방문을 통해 주민자치의 현장을 직접 체험하고, 워크숍을 통해 주민자치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같이 고민하는 체험의 장을 제공한다.

모집 기간은 4월 25일부터 5월 10일까지이며 40명 내외로 모집한다.

주민자치에 관심 있는 제주시민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 신청링크

문의=한국지역혁신연구원(070-7439-8518).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