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지역 하천습지의 환경적 특성과 생태적 가치를 알리고, 하천습지의 실질적인 관리·보전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오는 22일 오후 2시 제주시 복지이음마루(제주시 연미2길 5)에서 ‘제주지역 하천습지의 가치와 보전 방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포럼’을 개최한다.

다양한 야생동물의 서식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제주의 하천의 소(沼). 생물다양성을 확보하는 공간이다. 하지만 행정당국의 습지 목록에서 제외되어 관리·보전되지 못하고 하천정비 등 개발사업으로부터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포럼은 강순석 소장(제주지질연구소)이 ‘제주 하천인 건천의 화산지질학적 가치에 대하여’를 주제 발표로 시작한다. 이어 고영민 소장(제주양서류생태연구소)은 ‘제주지역 하천습지에 분포하는 양서·파충류의 현황과 특징’, 김은미 박사(한국조류보호협회 제주지회)는 ‘제주지역 하천습지를 중심으로 서식하는 조류의 현황과 특성’, 임형묵 대표(깅이와 바당)는 ‘제주지역 하천에 분포하는 민물어류의 현황과 특징’, 최슬기 생태보전국장(제주환경운동연합)은 제주지역 하천습지의 관리실태와 바람직한 보전 방안‘에 대해 발제한다.

2부에서는 이영웅 사무처장(제주환경운동연합)이 좌장을 맡아 고평열대표((사)자원생물연구센터), 현경진 사무국장(하례리생태관광마을협의체), 양수남 처장(제주 자연의 벗)이 제주 하천습지 관리·보전을 위한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을 진행한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육지부의 하천습지의 경우에는 근래들어 하천습지를 보전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와 조사가 선행되고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제주 지역의 하천습지는 건천이라는 이유로 그 기능과 가치가 간과되어왔다"며 "이번 제주 하천습지 포럼을 통해 제주 지역의 하천습지를 보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