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트램(사진=김재훈 기자)
독일의 트램(사진=김재훈 기자)

오는 9월  제주도내 트램 도입을 위한 사전타탕성 검토 용역이 발표될 예정이다. 용역 결과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는 4일 오후 2시 제주웰컴센터 웰컴홀에서 제2회 제주형 수소트램 활성화를 위한 정책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지난 2월에 이어 두 번째로 마련되는 행사이다. 제주도와 우송대학교・제주대학교・한밭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주관하며, 현대로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의 주제발표와 국내 철도 분야 전문가들의 패널토론이 진행된다.

지난 포럼에서는 제주 전역 철도 구축 등 도내 상황과 맞지 않는 아이디어 등이 제시되기도 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타 지방자치단체의 트램 도입 사례와 수소트램 개발현황, 도입전략 등에 대한 정책 제언 등이 나올 예정이다.

그리고 현재 제주 트램 도입 사전타당성 검토용역을 추진 중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이준 철도정책연구실장이 트램 도입의 필요성과 현재까지 검토한 개략적인 노선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9월에 발표할 예정인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에 대해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상헌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청정 에너지를 활용한 대중교통 수단 확대와 도시 재생, 15분 도시의 완성을 위해 수소트램의 필요성이 제기돼 이번 포럼을 준비했다”며, “제주형 수소트램 도입을 위한 사전타당성 검토가 마무리되는 올 9월경 타당성과 최종 노선 등에 대한 결과를 공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