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박호형 의원실과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은 전날인 3일 오후 2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나눔마당 지하 1층에서 제주지역 외국인 근로자 관련 실무자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사진=제주여성가족연구원 제공)
제주도의회 박호형 의원실과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은 전날인 3일 오후 2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나눔마당 지하 1층에서 제주지역 외국인 근로자 관련 실무자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사진=제주여성가족연구원 제공)

제주도의회 박호형 의원실과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은 전날인 3일 오후 2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나눔마당 지하 1층에서 제주지역 외국인 근로자 관련 실무자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제주지역 외국인 관련 정책, 현장의 목소리를 듣다'가 주제다. 이번 회의는 외국인 노동자 관련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향후 정책과제 발굴 모색을 위해 진행됐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의 박호형 의원, 강경흠 부위원장, 강성의 의원, 제주도 경제일자리과 노동정책팀, 문순덕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원장, 신승배 연구위원, 한용길 제주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장, 김상훈 제주나오미센터 사무국장, 김산옥 제주이주여성상담소 소장 등이 참석했다.

한용길 제주도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센터장은 토론에서 도내 거주 외국인  3만여명 중 취업 가능 체류 외국인 1만8000여명은 다양한 체류 비자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총체적으로 바라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다국어 통합 홈페이지 구축 ▲협력적 거버넌스 체계 구축 ▲외국인 지원 전담부서 설치 등도 제안했다.

김상훈 나오미센터 사무국장은 외국인 노동자가 이미 제주도 마을 내에서 ‘우리 마을 젊은이’로 자리잡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만의 풍부한 외국인 노동력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제주도 농업현황 및 인력수요 예측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김산옥 제주이주여성상담소 소장은 상담사례 중 폭력피해상담 이외의 생계지원, 주거지원, 의료지원 등 지원 수요가 많아 사례 관리사 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외국인을 고용한 사업장, 유학생 소재 학교 등에 대해 찾아가는 폭력예방 교육 실시로 사전 예방이 필요하고, 이에 대한 기초 실태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주도 경제일자리과 노동정책팀 부정환 주무관은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부서로서 이날 현장의 목소리와 의견을 담아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순덕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원장은 "도의회, 행정부서와 함께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장을 마련해 매우 뜻깊다"면서 “제주지역 외국인 근로자 관련 현장 수요에 따른 조사연구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실천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