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25일 오후 5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 주민투표 실시촉구 도민대회를 연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제2공항 건설에 대한 도민의 결정권 확보가 필요하다는 응답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도민회의는 그중 주민투표를 바라는 도민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오영훈 지사가 주민투표를 국토부에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민회의는 대회에 앞서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의견제출이 중요한 이유는 각종 거짓과 부실, 의혹이 난무하는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기본계획(안)에 대한 문제를 해소할 기회이자, 제2공항 갈등의 종지부를 찍을 중요한 전환점이기 때문"이이라면서 "특히 도민 70% 이상이 지지하는 주민투표를 요구할 수 있는 사실상 마지막 기회가 될 것이란 점에서 이번 의견제출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는가는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25일 오후 열리는 도민대회에 대해 "오영훈 도지사가 도민사회에 약속한 도민결정권 실현 방안이 주민투표밖에 없다는 점을 분명히 알리고 주민투표를 국토부 원희룡 장관에게 요구할 것을 촉구하는 장으로 마련되었다"고 설명했다.

도민회의는 "제2공항에서 촉발된 도민사회의 오랜 갈등과 반목을 매듭지을 절호의 기회가 찾아왔다"면서 오영훈 지사에게 "오늘을 기점으로 국토부 원희룡 장관에게 즉각 주민투표 실시를 촉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제2공항이 진정 도민의 숙원이고 도민을 위한 사업이라면 주민투표를 제주도든 국토부든 마다할 이유가 없다. 국토부 원희룡 장관 역시 오영훈 도지사가 주민투표를 요구하면 즉각 수용하고 제2공항 주민투표를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