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박지희 기자)
(사진=박지희 기자)

제주 최대 현안인 제2공항 건설사업에 대한 제주민심은 반대 입장에 더 쏠린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도민 10명 중 7명 이상은 자기결정권을 행사하는 '주민투표'에 대해서 동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시민사회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31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지역 중요현안에 대한 도민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주제는 제주 제2공항과 일본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등 크게 2가지다.

이번 여론조사는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제주의소리가 한국갤럽에 의뢰,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만 18세 이상 제주도민 1001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무선 전화 인터뷰 조사로 이뤄졌으며 응답률은 19.9%(5034명 중 1001명 응답)다. 표본오차는 ±3.5%, 신뢰수준은 95%다.

#. 제주 제2공항 반대 의견 우세 .... '주민투표 동의' 76%

그 결과, 제2공항 건설사업에 대한 의견은 '반대(53.2%)'가 '찬성(41.1%)'보다 우세했다. '모름·응답 거절'은 5.7%에 그쳤다.

제주 제2공항을 둘러싼 갈등 해소를 위한 주민투표 실시에 대해서 '동의한다'는 응답자 비율은 76.6%를 차지했다. '비동의'는 20.7%, '모름·응답거절'은 2.7%다.

국토교통부가 주민투표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때 제주도의 대응을 묻는 질문에 대해선 응답자 50.3%가 '자체 주민투표로 제주도 의견을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29.9%는 '공론조사를 통해 제주도 의견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제주도 의견 없이 국토교통부에 일임해야 한다'는 견해는 13.8%에 그쳤다.

제주도내 공항 인프라 확충을 위한 최선의 방안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는 '현 제주국제공항 확충'이 52.2%로 가장 많았다. '성산 제2공항 건설'은 30.2%를 차지했다. '정석비행장 활용(10.3%), '현 국제공항 폐쇄 후 신공항 건설(2.4%)' 의견도 있었다.

#. 시민사회 "오영훈 지사, 도민의 민의 받아들일 책임 있다"

오 지사는 지난 27일 기자간담회에서 제2공항 기본계획에 대한 최종 의견안을 마련하고, 이르면 이번주 중 국토부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는 “내부적으로 실무적으로도 확인해 봤을 때도 (주민투표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라면서 사실상 주민투표 직접 실시는 물론 공식 요구조차 하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이 단체는 이와 관련, "제2공항과 관련해서도 도민 다수가 여전히 제2공항을 바라지 않고 있고, 찬반과 무관하게 주민투표로 사업 여부를 결정하자는 의견이 절대 다수인 것을 알 수 있었다"면서 "오영훈 지사는 제주도의 도백으로 도민의 민의를 받들 의무와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절대 다수 도민의 뜻을 거스르는 도지사는 도민의 신망을 얻을 수 없고, 결과적으로 실패한 도지사가 될 뿐"이라면서 "오 지사는 지금이라도 주민투표를 국토부에 요구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바꿔야 한다"고 촉구했다.

#. 응답자 72% "한국 정부, 일본 핵오염수 방류 대응 잘 못하고 있다"

한편, 일본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한 정부의 대응에 대해선 '부적절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시 제주 해안 및 수산물 오염에 대한 질문에 대해 '오염될 것'이라는 견해는 77.2%로 나타났다. '그렇지는 않을 것'과 '모름·응답거절'은 각각 19.2%, 3.6%로 집계됐다.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한 한국 정부에 대응에 대해서는 '잘 못하고 있다'가 72.2%로 나타났다. '잘하고 있다'는 16.7%, '어느 쪽도 아니다'는 4%, '모름·응답거절'은 6.7%로 조사됐다.

오염수 방류시 정부의 대응방안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들은 '태평양 연안 국가들과의 연대 등 범국가적 대처(38%)'를를 가장 많이 꼽았다. 원산지 표시 강화 및 방사능 안전성 인증제 실시(24.8%), 일본산 수입물 수입 전면금지(19.7%), 수산업.관광업.해녀.소상공인 등 피해실태 조사 및 지원(10.7%) 등이 뒤를 이었다.

연대회의는 "여론조사 결과는 제주도민이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한 안전성에 대해 불신하고 있고, 윤석열 정부가 사실상 일본 편을 드는 현 상황에 강한 반감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면서 "외교적·국제법적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을 먼저 하고, 그 후 실제 일본 정부가 핵오염수를 해양투기 할 때도 그에 상응하는 강력한 조처를 하라는 도민의 생각도 읽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