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혁신도시 자원 입주 현황
제주혁신도시 자원 입주 현황

제주특별자치도는 서귀포시에 위치한 혁신도시를 지역발전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제2차 혁신도시 발전계획(안)’을 국토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혁신도시는 공공기관 지방 이전 등을 통한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도시계획으로 제주 지역에는 지난 2015년 서귀포시 법환동, 서호동 일대에 제주혁신도시가 조성됐다.

제주도는 2일 발표한 혁신도시 발전계획(안)을 통해 기후변화 연구교육센터 설립, 혁신도시 진입도로 개설사업, 공공주택 조성사업,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대중교통망 연계 및 환승센터 건립 등 인프라 구축 방안을 제시했다. 정주 환경 개선 사업이 대부분이다. 기관 이전이나 설립 계획은 기후변화 연구교육센터가 유일하다.

지역인재 양성 방안으로 제주대학교와 협력해 그린에너지 및 모빌리티 산업 확대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과 제주대학교 내 기상학과 설립을 통해 기후환경 지역 특화 인재를 양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 태양광발전 시설 700여 개소를 설치해 친환경에너지 자립마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제주도가 발표한 1차 계획의 목표 달성도를 보면 산학연 클러스터 기업 입주율은 목표치의 3분의 1수준으로 많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 도시 가장 중요한 목표 달성율이 크게 미달되고 있는 것이다.

이를 제외하면 혁신도시 유입인구와 편의시설 수, 지역인재 채용률, 이전공공기관 종사자 가족 동반 이주율 등은 목표치에 가깝거나 조금 넘긴 것으로 보고 있다.

제주혁신도시 발전계획은 혁신도시의 발전을 촉진하고 지역 성장 거점을 육성하기 위해 5년마다 수립하는 법정계획이다. 이번 수립 중인 계획의 시간적 범위는 2023~2027년이다.

제주도가 수립한 계획(안)은 지난달 27일 혁신도시발전위원회의 심의를 거쳤으며, 8월 중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혁신도시별로 10여개 사업을 반영해 종합발전계획을 확정한다.

혁신도시별 발전계획 종합발전계획 반영 절차

혁신도시별 발전계획 제출(시·도→국토부, ‘23.8.) ⇨ 종합발전계획(안) 수립 및 관계부처 협의(국토부, ‘23.9.경) ⇨ 방시대위원회 심의 및 종합발전계획 발표(국토부, ‘23.10.경)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