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실련은 6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경실련은 6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사원과 검찰에 JDC 전 직원 A씨에 대한 수사를 요구했다.

국토교통부 산하 공기업인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전 직원이 10년 전 내부 미공개 정보를 이용, 당시 신화역사공원 예정지 인근 땅을 사들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시세 차익을 노렸다는 주장이지만 당사자는 사실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제주경실련은 6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체에 이같은 제보가 접수됐다"며 감사원과 검찰에 JDC 전 직원 A씨에 대한 수사를 요구했다.

이 단체의 주장에 따르면 지난 2013년 1월, A씨의 아내와 처남은 당시 신화역사공원 예정지와 영어교육도시에 인접한 대도로변 일대 토지를 매입했다.

JDC가 신화역사공원 조성을 위해 랜딩그룹과 '신화역사공원 A.R.H 지구조성' 관련 MOA를 체결하기 약 7개월 전인 시점이다.

경실련은 당시 JDC의 관련 부서장으로 근무 중이었던 A씨가 신화역사공원 부지에 대한 투자 정보를 미리 알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JDC 퇴사 이후 한 관광개발회사 대표이사로 근무하다 현재 새만금개발공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단체는 "A씨가 가족을 동원해 당시 평당 30만원에 매입한 토지는 개발사업이 진행된 현재 평당 약 300만원으로 평가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JDC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지닌 제주를 국제자유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설립된 곳인데, 임직원 개인이 토지 투기에 앞장섰다는 사실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과거 LH공사 임직원들이 내부정보를 이용, 토지르 투기한 사실이 알려져 많은 국민들의 공분을 산 상황에서 분노하지 않을 수 없는 일"이라고 피력했다.

또 "당시 서광리 주민들은 제주도 발전에 기여하는 마음으로 평당 3만원에 마을 공동목장 120만평을 JDC 매각에 협조했다"면서 "그러나 해당 공기업 임직원 일부는 도민의 바람을 철저히 배신한 상황"이라고 성토했다. 

하지만 A씨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투기 목적이 아닌 실제 거주 목적이었다는 것. 토지를 매입한 시점은 JDC 재직 중이긴 했지만 관련 정보를 알 수 있는 위치가 아니었고, 부지조성 공사도 끝난 시점이었다는 주장이다.

A씨는 <제주투데이>와의 통화에서 "토지 구입 당시에는 해외투자유치와 무관한 부서장을 맡고 있었기에 MOU 체결 등 구체적 정보를 아예 몰랐던 상황"이라며 "자녀들의 국제학교 진학 문제로 인해 그곳에 땅을 사 주택을 지으려고 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해당 토지는 주택만 지을 수 있는 보존관리지역인데다가, 매입 자체도 실제 거래시점 보다 6개월 가량 일찍 시도해왔다"면서도 "다만 규제 심화로 상하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주택을 지을 수 없었다. 이는 현재도 마찬가지"고 해명했다.

아울러 "2005년 인허가가 난 신화역사공원 공사는 2012년 4월 기반시설 공사가 이미 끝나, 제가 산 시점에는 개발 호재도 끝나있던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