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미 제주도의원.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김경미 제주도의원.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돌봄교실을 활용, 미래세대에 대한 기후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는 제안이 제주도의회에서 나왔다.

김경미 의원(더불어민주당, 삼양동·봉개동)은 14일 제420회 임시회 5차 본회의에서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을 상대로 미래세대에 대한 기후위기 교육 정책에 대해 질의했다.

김 의원은 "언론 보도에 따르면 행정안전부가 지난달 집계한 온열환자는 모두 1815명이고, 사망자는 22명이다. 지난해에 비해 환자 수는 600명 이상, 사망자 수도 3배 이상 늘었다"며 "기후위기의 현실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관련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는 발언에 김 교육감은 "교육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정, 자율학교 및 교과시간, 체험프로그램을 활용해 기후위기.탄소중립.플라스틱 제로 사업과 관련 아이들 중심으로 교육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나오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가시적으로 나타나는 부분은 미미하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김광수 교육감이 후보 시절 공약으로 '지구공동체 생태환경 교육 강화'를 내걸었던 점을 짚으며 이행현황을 물었다.

구체적으로 보면 ▲체험·실천 중심 생태환경교육 지원 ▲학교 생태 텃밭.꽃밭 운영 지원 ▲생태환경 체험프로그램 운영 등이다.

김 교육감은 "생태 중심 자율학교를 예로 들면, 생태현장에 직접 가서 관찰하고, 교사들은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탄소중립을 설명하는 등 잘 이뤄지고 있다"면서도 "기후위기 교육이 미래 교육의 핵심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학교에서도 관련 교육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들리지만 눈에 띄게 바뀌었다고 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에 '생태환경교육 지원'사업과 돌봄교실을 연계하자고 제안했다. 학부모 등 자원봉사자로 참여하는 사람들을 생태환경교육자로 육성, 돌봄교실 안에서 기후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은 다음해 3월부터 제주시 아라초등학교와 서귀포시 동홍초등학교에서 '지역 연계형 돌봄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는 지방자치단체가 학교 교실을 활용해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김 의원은 "주중에는 학교가, 주말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전국 최초의 돌봄 모델인 만큼 기후교육까지 최초 실현하는 방안을 제안드린다"면서 "타 지자체 사례를 보면, 여주시는 돌봄센터에 '기후위기 대응 캠프'를 운영하는 등 돌봄현장에 기후 관련 교육을 다룬다. 그러나 제주는 아직 미비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