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비료와 농약으로 인한 먹거리 안전 위협으로부터 자유로운 친환경 농산물 급식을 장려하는 행사가 열린다.

친환경우리농산물학교급식제주연대와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는 오는 14일 오전 10시30분부터 제주시민복지타운 광장 일원에서 친환경우리농산물 급식 한마당을 공동 주최한다.

이날 행사장에는 친환경 농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친환경 농산물 가공품 식재료 체험 및 친환경 미니농장을 체험할 수 있다.

또 참가자들이 직접 친환경 김치를 만들어보는 김장 체험 프로그램도 예정돼 있다. 김치를 거르는 아이들이나 김장 경험이 없는 어린이들이 직접 김치를 만들어 보면서 김치와 친근해지는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자녀들과 함께 참여하면 좋을 프로그램이다. 편식과 몸에 좋지 않은 가공식품에 길들여진 식생활에 대해 고민하고 건강한 식단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자리이다. 전시 홍보관에서는 농축산물 원산지를 비교 식별하는 체험 공간 등이 마련된다. 

또 친환경농산물·가공품 직거래 장터도 열려 행사 참가자들은 저렴한 가격으로 친환경 식품을 구매할 수 있다. 채소 모종을 무료 나눔 행사도 열린다.

친환경 급식 OX퀴즈 등 참가자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과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그림 그리기 대회’도 열리며 상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또 세제 리필 체험 프로그램, 급식생산자 대회 등 다채로움 부대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급식 한마당 하루 전날에는 사전행사로 친환경 급식·먹거리 미래포럼이 개최된다.

13일 오후 2시부터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이번 포럼은 △친환경 급식·먹거리 운동의 방향 모색 △기후위기대응 친환경 채식 급식의 방향 △지속가능한 미래세대의 생태권리 확보를 의제로 삼아 토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