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 식재료를 이용한 자연주의 조리법을 제안하는 김은영 셰프의 신간 『All about 템페 레시피』(김은영템페연구소, 2023)가 지난 27일 출간됐다. 

책은 인도네시아의 대표 콩 발효 식품인 템페를 활용한 59가지 레시피를 안내한다. 인도네시아 템페요리를 비롯해 한식, 지중해식, 남미식, 일식, 중식 스타일의 다양한 템페 요리를 담은 국내 최초의 템페 레시피 책이다. 

템페는 다이어트와 기후 식단 수요의 증가로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식품이다. 염분이 없고, 비타민 B12, 칼슘, 철분, 유산균과 식이섬유 등 영양성분이 뛰어나 건강식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단백질의 양은 두부의 두 배로, 소고기와 비슷해 일찍이 식물성 단백질 식품으로 많이 섭취되고 있다. 

김은영 셰프는 인도네시아에서 템페를 공부했고, 자연주의 방식으로 다양한 템페요리를 개발해 책에 담았다. 또한 “템페를 낯설어하거나 비건 및 다이어트 식단을 고민하는 독자들에게 이 책은 최고의 요리 지침서”라고 덧붙였다. 

한편 저자는 제주 선흘에서 ‘코삿헌’ 스튜디오를 운영하며 음식연구와 교육을 진행하고 있고, ‘김은영템페연구소’에서 ‘제주템페’를 만들고 있다. ‘코삿’은 제주어로 ‘기분 좋은’이라는 뜻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