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를 기반으로 전국 문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성 문학인의 플랫폼으로 문학의 지평을 넓혀가는 동백문학회(회장 김순신)가 최근 ‘동백문학 3호’를 발간했다.      

이번호 특집에서는 <문학이 품은 제주의 맛>을 테마로 고사리, 보리개역, 오메기술, 장 담그기의 풍경, 자리물회, 보말죽, 자리젓, 양하, 접짝뼈국, 콩잎 등 제주의 식재료를 시와 수필로 풀어낸 이야기가 눈길을 끈다. 진순효 시인이 ‘藥食同原, 그 오래된 지혜를 찾아서’ 주제로 좌동열 연구가와 주고받은 삶과 인문학 문답도 실렸다.

<나의 삶, 나의 문학>은 1959년 한국일보 독자 시조상 당선 이후 시와 시조, 수필 분야에서 문학적 성취와 역량을 보여준 오옥단 시인을 다루고 있다. <인물탐구> 에서는 제주 여성 독립운동가이자 노동운동, 여성해방운동에 앞장서다 일본에서 돌아가신 김시숙(1880~1933)에 대해 조명하고 있다.    

아울러 한림화 소설가의 손바닥 소설 ‘풀잎이 바다에게’와 올해 서귀포문학상을 수상한 강영은 시인 외 회원들의 시, 시조, 수필, 동화 등을 수록하고 있다.

2021년 동백문학회 창립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 김순신(동백문학회 신임 회장)회장은 “앞으로 제주 지역 문학의 소중한 자산을 발굴하고 문학으로 기록하는 창작 활동에 주력하겠다”며 “특히 제주 여성 문학의 플랫폼으로써 독자와의 소통과 연대를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