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 일대의 관광잠수함. (사진=해양시민과학센터 파란)
서귀포 일대의 관광잠수함. (사진=해양시민과학센터 파란)

해양시민과학센터 파란(이하 파란)은 관광잠수함 운항의 대안과 해양보호구역의 관리 개선 문제의 공론화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29일 발표했다. 

성명서에는 지난 13일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가 내린 제주연안 연산호 군락 내 잠수정 운항 및 시설물 운영변경허가 부결 결정에 대한 동의가 포함됐다. 

문화재청의 위 결정에 따라 천연기념물 서귀포 문섬 일대를 운항하는 대국해저관광(주)의 관광잠수함 운항이 내년 2024년 1월 1일부터 불가하게 됐다. 

이와 같은 관광잠수함의 천연기념물 훼손 논란은 작년 6월 녹색연합의 문제제기로 시작됐다. 문화재위원회가 2024년 이후의 운항 심의와 불허를 결정하며 논란은 일단락됐다. 

또한 관계 전문가의 현지조사 및 서면검토를 통해 녹색연합이 지적한 △ 산호 군락과 수중 암반의 광범위한 훼손 △ 절대보존구역(F구간)의 불법 운항과 훼손 △ 허가받지 않은 제2중간 기착지의 존재 등이 사실로 확인됐다. 

이에 관계 전문가는 “잠수함 운행이 군락지의 생물뿐만 아니라 지형에도 물리적 훼손을 가하는 것이 확인”되며 “비의도적 충돌 빈도가 높아 훼손이 지속해서 진행되는 상황이라면 방지 대책 마련이 어렵고, 관리가 불가피함으로 운행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밝혔다. 

파란은 “이번 결정을 계기로 문섬⋅범섬 일대 천연보호구역을 포함해 해양보호구역의 관리 방안이 공론화되고, 국제적 기준에 합당하게 진일보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더불어 “보호구역 확대와 관리, 생태계 복원과 보호는 기후위기 및 생물다양성 위기의 극복을 위한 핵심 대안으로 과잉 관광과 난개발의 관성에서 벗어나 전환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파란은 2023년 7월 창립된 녹색연합의 해양 전문기구이다. 지난 3월부터 11월까지 시민과학 프로젝트 ‘2023 산호탐사대’를 운영해 해녀와 스쿠버다이빙 강사, 일반 직장인 등 다양한 시민들이 참여해 서귀포 문섬과 범섬 일대의 산호 서식 현황과 서식을 위협하는 요인을 조사하는 활동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