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진 예비후보. (사진=김영진 선거사무소)
김영진 예비후보. (사진=김영진 선거사무소)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제주시갑 선거구에 출마하는 국민의힘 김영진 예비후보가 ‘제주형 시니어 셰어하우스 도입’을 공약했다. 

김 예비후보는 “2023년 기준 제주지역 노인 인구 현황에 따르면 65세 이상 인구가 12만1156명으로 전체의 17.94%를 차지한다”며 “내년부터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또 “보건복지부가 지난 1월에 발표한 ‘2022년 고독사 예방 실태 조사 연구’에 나타난 도내 노인 고독사 증가율은 38.8%로 전국 최고 비율로 나타났다”며 “이는 노인을 포함한 도민 삶의 질의 수준이 급격히 저하되고 있음을 반영하는 수치”라고 우려했다. 

이어 “제주형 시니어 셰어하우스 정책은 초고령사회 진입 및 노인 고독사 저감을 위한 대책”이며 “각 마을별 공공임대주택 도입으로 동일한 주택에서 생활하며 공동공간을 활용하되 개인 공간을 보장받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셰어하우스의 임대료는 주변 임대료의 20%에 불과하도록 진입 장벽을 허물고, 임대 기간은 5년으로 하며 향후 최장 30년까지 거주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예비후보는 “셰어하우스는 제주 전통 거주문화인 ‘안거리 밖거리’에서 착안한 것으로 고 송성대 교수가 제시한 개체적 대동주의 문화인 ‘따로 또 같이’의 삶을 지향하는 것을 의미한다”며 “분명한 개인 공간을 보장받으며, 공동 거주에 따른 내부 커뮤니티 생성으로 발생하는 정서적 안정감에 따라 고독사까지 미연에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마을공동체와 함께 어르신의 건강과 안부를 수시로 확인하고,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 지원으로 어르신들의 노후가 점점 쾌적한 삶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