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연극 ‘사난 살주’가 무대 위에 오른다. 제주의 4·3, 광주의 5·18, 강정해군기지, 세월호참사, 이태원참사 등 국가폭력 및 참사로 인한 통증을 간직하고 살아온 사람들의 삶의 이야기가 담겼다.

이번 연극은 오는 16일 오후 4시 제주문예회관 소극장에서 진행된다. (재)성 프란치스코 평화센터가 주최, 광주인권평화재단과 구럼비유랑단이 후원했다. 기획·연출은 방은미가 맡았다. 

연극의 제목인 ‘사난 살주’는 ‘살아있느니 살아 간다’는 뜻의 제주어다. 실제 국가 폭력과 참사 희생자 가족들이 참여해 극을 진행한다. 

공연에 참여하는 사람들로는 제주 출신 현애란 배우, 광주 출신 김호준·김은숙 배우, 세월호 참사 유가족 문종택씨, 이태원 참사 유가족 이기자씨 등이 무대에 오른다.

다큐멘터리 연극인 만큼 참가자들의 공연과 함께 관련 뉴스·영상 등이 함께 상연된다. 

기획 및 연출을 맡은 방은미는 “이러한 불행한 사태들을 연극을 통해 사람들과 공유하고 가신 분들의 한 맺힌 눈물을 닦아주고, 살아남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좌절, 외로움과 절망에 진혼의 마당을 마련할 것”이라며 “공감과 격려, 연대의 희망을 나누고 함께 사는 세상으로 전환하는 해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고 전했다. 

공연 관람은 10세 이상부터 가능하다. 관람비는 무료다. 예약은 필수로 문자 또는 QR코드로 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재)성 프란치스코 평화센터(064-739-0951)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연극 ‘사난 살주’는 제주에서 초연을 시작으로, 서울과 광주 등에서 순회공연을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