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개 소각장 노동자들의 고용 보장을 촉구하며 집회를 열고 있는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노동조합.2022.4.12(사진=박지희 기자)
봉개 소각장 노동자들의 고용 보장을 촉구하며 집회를 열고 있는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제주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노동조합.2022.4.12(사진=박지희 기자)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소각시설 폐쇄로 인해 일자리를 잃은 노동자들이 모두 새로운 일자리를 찾았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의 민간위탁 종료에 따른 퇴직 노동자 총 52명 중 정년을 초과한 5명을 제외한 47명 전원이 공공 및 민간사업체에 재취업했다고 28일 밝혔다. 동복소각장 등 공공사업장에 20명, 27명은 민간사업장 및 개인사업으로 자리를 잡았다.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소각시설 폐쇄로 인해 노동자들이 일터를 잃을 상황이 되었고 이들은 도청 앞에서 농성을 하면서 고용 보장 대책을 요구했다. 이에 제주도가 2023년 2월 노·정협의체를 구성하고 분기별 1회, 실무협의체를 월 1회 운영하면서 고용 방안을 모색해 왔다.

이번 노·정협의체 운영은 제주도가 전국 최초로 민간위탁 종료 후 고용안정을 지원하는 ‘노정협의체 운영 및 고용안정 지원 조례’ 제정으로 이어졌다.

노정협의체는 제주도 사무의 민간위탁 종료로 인해 사업장이 폐쇄돼 10인 이상 대량 실직 노동자가 발생하면 이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지원시스템을 마련하도록 하고 있다.

강애숙 제주도 기후환경국장은 “노정협의체 운영 및 고용안정 지원 조례는 노동 존중 사회 실현과 고용안정 지원에 대한 민선 8기 제주도정의 의지”라며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 노·정협의체 운영이 모범 사례로 자리잡고, 재취업에 성공한 근로자들에게 축하를 전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