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고속철도가 개통되면 국내지방공항 이용객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항공수요 활성화를 위해 자치단체가 정부가 적극 앞장설 것을 주문하고 나서 지자체의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최근 항공수송정책실장 주재로 제주도를 비롯해 지방공항을 갖고 있는 11개 시·도 교통관련 국장들이 참가한 가운데 지방공항 활성화 대책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는 이들외에 한국공항공사 관계자를 비롯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교통개발연구원 관계자도 참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날 회의에서 건교부는 고속철도가 4월 개통되면 국내연륙교통환경이 크게 달라질 것이라며 이에 따른 지방공항 활성화가 필요하며 지자체가 적극 앞장서 줄 것을 강력히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건교부는 지방분권을 활성화 하기 위한 방안으로 향후 지방공항의 활성화는 국익은 물론 지방의 이익과도 일치되는 것이라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이를 위해 건교부는 중·단거리 국제노선 확충과 부정기항공운송사업 등록기준 개선, 공항시설사용료 감면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건교부측은 지자체의 노력을 유도하기 위해 모법사례를 발굴해 표창하는 한편 지자체의 추진실적과 공항 이용실적 등을 평가해 향후 국내선 운항 및 국제선 유치, 공항시설 투자계획 수립시 반영키로 했다.

이날 회의는 1차적으로 고속철도가 개통될 경우 직격탄을 맡게될 대구나 부산, 광주, 울산, 목포 등의 공항이 대상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건교부는 1차적으로 이들 공항이 이용객 감소라는 영향을 받을 공항이지만 전체적으로 지방공항을 활성화가 안되고 있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지자체의 참여를 본격적으로 독려하기 시작했다는데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사실 제주공항은 10여년 전이나 지금이나 이용객에 있어서는 1000만명이 넘는 국내 2위 공항으로 올라섰지만 노선면에서는 발전된 것이 없는게 사실이다.

▲ 제주공항 연결노선 오히려 후퇴

국내선은 과거 그대로이며 국제 직항노선은 오히려 후퇴하고 있다. 제주와 직항로로 연결되고 있는 노선은 일본과 중국, 대만, 태국 등 4개국 9개 노선에 그치고 있으며 그나마도 일본에 집중돼 있다.

또한 제주와 홍콩을 연결하던 노선은 폐쇄됐으며 제주-상해와 제주-북경노선은 과거 주2회에서 현재는 이제는 주1회 운항으로 감소했다.

이를 놓고 도내 관광업계 주변에서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그중 하나가 제주도의 관광정책 부재가 직항노선 확대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을 해오고 있다.

노선확충 및 유지를 외치면서도 정작 노선활성화 방안은 강구하지 않음으로써 직항로 확대가 이뤄지지 못함은 물론 기존노선이 폐쇄되고 휴·취항이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와중에 건교부가 최근 지자체에 지방공항활성화를 주문한데 이어 인센티브 제공 등을 밝혀 도의 대응이 관심이다.

▲ 나라밖 움직임 주목

이와 관련, 최근 나라밖의 움직임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일본 구마모토시 지사선거에 출마한 야마우치씨는 경기활성화를 위해 제주직항노선 개설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또한 오는 2006년 공항이 완공되는 시즈오카현의 스즈키 마사치타 부지사 등 관계자는 지난해 11월 제주를 방문, 항공노선 개설을 위한 제주공항 시찰을 하고 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대만 정부는 일본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현재 노선이 개설돼 있지 않은 일본 도시에서 대만공항을 연결하면 여행사에 항공기 1편당 80만엔을 보조키로 하는 등 관광객 유치와 항공노선 확충에 사활을 걸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