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인구상하선에 걸려 논란이 됐던 북제주군 선거구를 통폐합시켜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 결정이 굳어질 경우 적지 않은 혼선이 예고되고 있다.

국회 선거구획정위는 27일 본회의에서 지역구 의석을 15석 늘려 242석으로 늘리는데 합의함에 따라 이날밤 긴급회의를 열고 17대 총선 지역구를 확정했다.

선구획정위는 수도권에서 12개 지역구를 늘리는 한편 전국적으로 17개 지역의 선거구를 통폐합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선거구획정위는 그동안 논란을 빚어온 북제주군 선거구에 대해 서귀포·남제주군 선거구와 통폐합하는 결정을 내려버렸다.

이는 제주의 경우 예외조항을 두도록 국회가 권고한 사항에 대해 선거구획정위가 사실상 위헌을 내세워 거부한 것으로 제주지역 의석수는 현재 3개에서 2개로 줄어들게 됐다.

또한 이날 확정된 선구는 내달 2일 본회의서 처리될 예정인데 지금으로서는 획정위의 결정을 번복시킬 뾰족한 방법을 못찾고 있어 사실상 이대로 굳어질 가능성이 짙은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 통합되면 커다란 혼란 예고

하지만 이렇게 도내 의석수가 3석에서 2석으로 줄어드는 것에 대해 주민과 지방정가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총선을 코앞에 둔 각 정당들은 커다란 혼란이 예고되고 있다.

이미 공천심사나 여론조사 등을 통해 후보를 확정해 놓은 상태에서 후보자를 확정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두 선거구를 합칠 경우 후보자 확정을 놓고 치열한 경합이 예상됨은 물론 적지 않은 후유증을 겪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서귀포·남제주군 선거구의 경우 27일 민주당이 고진부 의원을 후보로 확정함으로써 한나라당은 변정일 전 의원, 열린우리당은 단독 공천을 신청한 김재윤 탐라대 교수가 사실상 내정될 것으로 보여 3당의 후보자가 윤곽을 드러낸 상태다.

북제주군의 경우에도 열린우리당만 공천심사를 내달 2일 예정해 놓고 있을뿐 한나라당은 김동완 전 한국JC 연수원장, 민주당 홍성제 위원장 등을 내정해 놓고 있다.

▲ 각 당 확정한 선거구 후보자 전면적 재조정 해야

하지만 선거구획정위의 결정대로 간다면 이들 지역에 대한 전면적인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한나라당 내에서도 변정일 전 의원과 김동완 전 한국JC 연수원장이 경합되며 민주당도 새로 후보자 확정절차를 거쳐야 한다.

열린우리당도 현재 공천을 신청해 놓고 있는 3명을 서귀포·남제주군 공천신청자와 함께 심사해야 할 실정이다.

이처럼 선거구가 통폐합 될 경우 그동안 분리선거구로 이어져 온데 따른 지역간 정서적 문제는 물론 각 당의 후보확정 과정에서 진통을 겪을 것이 불을 보듯 뻔하며 자칫 커다란 내홍을 번질 수도 있는 상황으로 치달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  도내 국회의원 의석 역사

나라의 일꾼을 뽑는 국회의원은 대한민국 정부수립이 되기 이전에 선거를 통해 구성된 제헌의회로 거슬러 올라간다.

1948년 7월에 200명으로 구성됐던 제헌의회에서도 도내 국회의원 의석수는 3명이었다. 그리고 의석수 3석은 1962년 5대 국회까지 지속된다.

하지만 박정희가 군사쿠데타로 정권을 잡은후 구성된 1963년 제6대 국회부터 전두환 정권이 마감되던 1987년 12대 국회까지 24년간의 암흑기 동안 도내 국회의원 의석은 2석으로 줄어드는 진통을 겪기도 한다.

하지만 도내 국회의원 의석수는 군부독재가 6·10항쟁에 백기를 들면서 대통령 직선제로 전환된후 구성된 1988년 13대 국회때 다시 3석으로 환원돼 오늘에 이르고 있다.

만일 선거구획정위의 결정대로 2석으로 줄어들게 되면 도내 국회의원 의석은 16년전 군부독재 시설로 퇴행하게 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