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용득 한국노총위원장이 15일 한국노총제주도지역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제주투데이
한국노총이 오는 11월 정책연대 승리를 위해 조합원 총투표로 대선 후보를 결정키로 한 가운데 한국노총 이용득 위원장은 15일 "정책연대는 결코 노동자 집단의 이기주의가 아니라 모든 사회 분야에서 상생을 이끌어 내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현장조합원과의 만남을 통해 정책연대의 진정성을 알리기 위해 전국대장정 오른 이 위원장은 이날 오후 2시 한국노총제주도지역본부에서 연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 위원장은 "노사관계에서 싸우던 칼을 칼집에 넣고 호미와 괭이를 들자는 의미가 정책연대에 담겨 있다"며 "그러나 정부 독점 상태여서, 호미와 괭이를 사용할 밭이 없어 대선 공간에서 정책연대를 통해 민주노총의 뜻을 관철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2007년 정책연대는 2012년 영구정책연대의 토대를 마련키 위한 것"이라며 "이미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100년 전부터 노동자 집단과 정당이 정책을 통한 대선 승리를 위해 손을 맞잡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대선 후보를 선정키 위해 비정규직의 차별 및 저임금 해소, 정규직 전환 촉진 등의 14대 정책요구안을 각 정당 등에 보냈으며, 이행여부 계획을 받고 평가해 기초 자료를 조합원들에게 제공한 뒤 총투표를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책 연대의 실패 우려와 관련, 이 위원장은 "정책연대는 하루아침에 이줘지지 않는다"며 "2007년 정책연대에서 후보에게 사기를 당할 위험성도 있다. 그러나 첫 정책연대 경험은 오는 2012년 영구정책연대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총 투표로 대선 후보가 결정된 뒤 대선에서 조합들이 다른 후보에게 표를 줄 수도 있다"며 "그러나 노총의 결집된 힘을 보여 줄 수 있도록 조합원들이 정책연대 후보를 지지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노총은 다음달 11월24일을 전후해서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ARS(자동응답시스템) 전화 투표를 실시해 정책연대를 할 대선 후보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한국노총 각 단위노조는 개인 휴대전화가 기개된 조합원 명부를 확보 중이며, 현재 87만명에 이르는 조합원 중 60%가 넘는 50여만명의 조합원 명부를 제출 받았다. 한국노총 제주도지역본부 조합원 1만2000여명도 조합원 명부를 제출했다.

앞서 한국노총은 지난 4월 한국노총산하조직 총 조합원을 대상으로 한 총투표에서 76.21%의 찬성으로 정책연대를 통해 대선 후보를 결정키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