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학교운영위원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한 평생을 이 고장 후진양성을 위해 헌신, 노력하여온 기호 3번 김형탁 입니다.

무엇보다도 불의에 타협하지 않고 평교사, 교감, 교장, 그리고 서귀포교육청 전문직과 제주도교육청 장학관으로 근무하면서 제주교육의 정도만을 묵묵하게 걸어 온 순수한 교육자입니다.

저는, 지난 10년간 학부모님의 열정적인 교육에 대한 사랑과 선생님의 헌신적인 노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제주교육을 병들게 하였던 비리와, 너무나 혼탁하였던 지난 교육감 선거의 문제점을 교육 현장에서 접하면서 이제부터는 제주교육이 확실히 달라져야 한다는 각오를 다지게 되었고, 이 각오가 결국은 저로 하여금 이번 교육감 선거에 출마하게 된 동기가 되었습니다.

이 김형탁은 ‘사랑과 믿음 도전과 개척’을 캐치프레이즈로 내걸고 제주교육을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저는 제주교육의 발전지표를 ‘21세기 제주국제자유도시를 이끌어갈 세계시민 교육’으로 정하여 학생과 선생님 그리고 학부모가 모두 교육을 위해 헌신하는 새로운 교육풍토를 일으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 방안으로

첫째, 자라나는 제주학생들에게 배우는 즐거움을 안겨주는 교육,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과 태도를 키워주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워, 제주학생의 학력이 전국 최고 수준이 되도록 전력을 경주하겠습니다.이 길만이 사교육비를 줄이고 여러분의 자녀가 원하는 학교에 안심하고 진학할 수 있게 됨으로써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이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둘째,  폭력과 집단 따돌림을 일소하고, 모든 교실에 냉·난방 시설을 추진하겠으며, 친환경급식을 위한 조례를 조속히 제정하여서 우리 아이들이 제주에서 생산된 깨끗한 식재료로 만든 향토 음식을 먹으면서 공부를 할 수 있게 하고, 어려움에 처한 제주도의 농촌을 살리는 일석이조의 보람을 얻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다목적 강당을 모든 학교에 시설하고, 농어촌 소규모 학교에는 통학버스를 확대·배치하는 문제를 적극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저는 특수학교를 확대설립하여 장애우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고 학교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넷째, 공, 사립이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사립학교 지원에 관한 특단의 시책을 펼 것이며, 지역별로 ‘외국어학습센타’를 설치하여 어느 지역에서 학교를 다니든 간에 골고루 외국어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섯째, 교육현장의 주체는 선생님들입니다. 저는 선생님들이 오직 교수 학습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겠습니다. 인사 때만 되면 소외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선생님이 없도록 인사원칙을 지키고 공정한 인사를 하는 등 교육현장에서의 관료적인 군림행정을 일소하겠습니다.

여섯째, 지역교육청과 학교에 최대한 권한을 이양함으로써 긍지와 활력이 넘치는 교육풍토를 조성하고, 교원단체와 선생님의 제안사항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나갈 것입니다. 선생님들이 근무하는 학교가 보람의 일터가 되도록 만들겠습니다.

일곱째, 중앙정부와 절충을 강화하여 국비예산을 적극 확보해 나감으로써 과대, 과밀학교를 없애고, 학생을 위한 복지시설을 충분히 확보, 학생들이 편안한 사랑의 학교를 만들겠습니
다.

제가 교육감에 당선이 되면 이런 일부터 우선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제주학생 국제화교육 타운을 만들어서 국제화 시대에 제주를 이끌어 나갈 실력 있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e-러닝 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에 대한 과제와 간단한 테스트를 컴퓨터를 통하여 해결하고, 학부모들에게는 패스워드 아이디를 제공함으로써 과제와 테스트에 대한 결과검색이 가능하
도록 하여 학생과 선생님, 학부모가 함께 하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모든 학교에 사서교사를 배치하여 학교도서관을 활성화시켜 독서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청이 하는 모든 계약을 공개경쟁입찰로 하여 공사에 대한 모든 비리를 근절 시키겠습니다.

평생교육기반의 구축에 힘을 써서 모든 학교가 평생교육의 전당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도교육청에 별도로 인적자원부서를 신설하여 제주국제자유도시를 짊어지고 나갈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시키겠습니다.

 특히 대입정보센타를 설치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에 입학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교육환경평가위원회를 신설하여 제주교육의 실태를 체계적으로 평가한 후 순서에 따라 예산을 배분하여 나가겠습니다.

 교육인터넷방송을 통한 전문강사의 논술 및 심층 면접교육의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비교적 교육환경이 열세에 있는 농어촌 지역과 산남지역에도 특수학교, 외국어 학습센타, 특목고를 설립하여 제주교육을 균형발전시키겠습니다.

유치원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저 김형탁은 우리 제주교육이 일등 교육이 되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하얀 도화지 위에 아이들의 꿈을 그려나가는깨끗한 교육, 이 김형탁이 반드시 실천할 것을 여러분 앞에 자신 있게 약속드립니다.

여러분 기호3번 김형탁에게 뜨거운 성원을 보내 주시고 저를 확실히 선택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