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환 제주지사.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2일 "제주 미래를 위해서는 2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제주특별법이 통과돼야 한다"며 "관련부서 간부공무원들은 특별법 통과에 모든 노력을 다해달라"고 지시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열린 2월 정례직원조회에서 이같이 밝힌 뒤, "잔인한 2월이 될 것인지, 희망의 2월이 될 것인지는 특별법 처리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투자개방형 병원(영리법인병원)'추진에 대해서는 "어떤 시책이던지 긍정적인 면이 있으면 부정적인 면이 있다. 양지가 있으면 그늘이 있게 마련"이라면서 "투자개방형 병원에 대한 장·단점을 소상히 알려서 도민들이 과연 어떤 것이 제주미래에 도움이 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일 발생한 1100도로 교통사고와 관련, 김 지사는 "부상자들이 입원한 병원을 일일히 방문했는데, 소방과 교통 공무원들은 보이는데, 위생직 공무원들은 보이지 않더라"면서 사고수습에 미온적인 자세를 질타했다.

김 지사는 "보건복지여성국장은 보건의 최고 책임자이지만 한번도 병원을 찾지 않은 것도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지사는 "도정은 옆을 보면서 해야 한다. 나 혼자 최고라고 다 되는 게 아니다. 누가 알아줘야 한다. 열심히 일하는 만큼 인정을 받아야 한다"며 "지금까지의 관행이나 사고방식을 뜯어고쳐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감귤 감산정책과 관련, 김지사는 "올해 12만톤 감산과 직불제 실시 등을 추진하고 있는데, 지금과 같은 상황이면 감귤문제를 풀어나가기가 어렵다"며 "감산문제의 경우는 양 행정시장들이 엄중한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행정시장들은 일을 제치고, 현장에서 절반 정도는 살도록 하는 등의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김 지사는 이와 함께 "관광의 경우 고비용, 불친절 해소 문제를 뛰어넘을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라"면서 "투자유치도 한계를 뛰어 넘는 방법을 찾아내라"고 주문했다.

이어 "중앙정부에서 많은 사항이 달라지는 시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며 "광역경제권사업에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 대처하기 바란다"고 말했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