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환 지사가 '감귤생존 12만톤 감산 전략보고회'에서 공무원과 농가, 단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고 있다.
제주도가 대풍작이 예상되는 2009년산 노지감귤의 생산량을 적정수준으로 줄이기 위해 강도높은 대책을 내놓았다.

공무원은 물론 농가, 단체, 마을에까지 감귤 감산(減産)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 또는 패널티를 가하기로 했다.

제주도는 주말인 7일 오전 도청 대강당에서 '감귤생존 12만톤 감산 전략보고회'를 열어 지금까지 감산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책을 협의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각종 농업인단체장과 감귤농가, 농.감협 조합장, 읍면동장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제주도 강성근 친환경농축산국장은 "감산 추진실적을 평가해 각종 행.재정적 지원의 근거로 삼겠다"며 "실적이 우수한 농가와 마을, 단체에는 획기적인 지원을 하고, 시책을 이행하지 않거나 부진하면 각종 지원에서 단호히 배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세부대책으로 △감산시책 참여 농가 인센티브 제공 △간벌 및 안정생산직불제 인력지원단 운영 △감귤농업인 희망감산 전량 수용 ▷밀식 감귤원 특별관리 △공직자 및 농.감협 임직원 소유 감귤원 우선 감산(휴가실시) △감산시책 추진실적 평가 후 행.재정 지원 근거로 활용 △행정.생산자단체.감귤농업인 등 주체별 역할분담 △지역담당공무원별 책임목표 달성 등을 제시했다.

김태환 지사는 "감귤 적정생산량은 58만톤 정도인데 감산 실적을 보면 위기라고 할 수 있다. 이대로는 승산이 없다"며  "특히 읍면동장 등 공무원들은 직을 걸고 감귤감산에 적극 나서라"고 지시했다.
 
제주도는 감귤생산량 12만톤을 줄이기 위해 △감귤원 폐원(1500톤) △1/2간벌(2만1600톤) △전지.전정(2만톤) △안정생산직불제(3만톤) △불량감귤열매솎기(2만6600톤) △자율폐기를 통한 시장격리(2만톤) 등의 계획을 세웠다.

2009년산 노지감귤은 전형적인 해거리 현상으로 인해 70만톤 가량 생산될 것으로 예상됐다. <제주투데이>

<고상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