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차 제주를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2일 제주 해군기지 건설 문제에 대해 발언한 것과 관련해 제주환경운동연합은 3일 성명을 통해 "세계 평화의 섬으로 선포된 제주도의 발전방향과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규탄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이같이 밝히고 "대통령의 이와 같은 발언은 국가안보사업이라는 미명하에 지역민의 주체적이고 합법적인 의견반영도 못하게 했으며, 제주의 유일한 자산인 자연환경을 파괴하며 강행되는 해군기지 건설이 어떻게 지역발전과 어울릴 수 있는가"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해군기지 예정부지인 서귀포 강정마을 앞바다는 국제기구와 대한민국 정부에 의해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 등 5개의 자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되거나, 그와 바로 인접한 지역'이라며 "해군기지 건설강행은 이와같은 우수한 자연환경의 파괴 뿐만 아니라, 그를 바탕으로 살아온 제주도민들의 삶을 파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한 "강정마을 뿐만 아니라 제주지역 사회 전체에서 지역의 이익과 미래와는 역행하고 있는 제왕적 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이 벌어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정권은 돌이킬 수 없는 파국을 막기위해 지금부터라도 저항하는 풀뿌리 민초들과 말없는 자연물의 외침에 귀를 기울이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