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우남 의원.
민주당 국회의원 김우남(제주시乙)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위원은  최근 쌀 소비가 크게 줄면서 쌀 재고가 늘어 농민들의 어려움이 커지자, 전국 각 지역에서 쌀 소비 촉진 운동에 나서고 있다.

이런 와중에 유통공사가 수입쌀을 판매하기 위해 홍보.장려 것에 대해 김 의원은 "매국행위나 마찬가지"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우남 의원실이 30일 공개한 농수산물유통공사 자료에 따르면, 유통공사는 밥쌀용 수입쌀이 소비자의 외면으로 판매가 부진하자, '2009년 밥쌀용 수입쌀 판매 활성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전국 11개 지사에 실수요업체를 대상으로 수입쌀 판매 활성화 계획 및 실적을 매주마다 보고토록 했다.

또한 유통공사는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판매사업 평가제도'를 도입, 지사별 경쟁을 유도하는 등 공공기관으로서 지켜야 할 최소한의
도리마저 어기면서 수입쌀 판매 홍보에 열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고 김 의원실측은 밝혔다.

김우남 의원은 "농산물 가격안정 및 유통개선을 통해 수급 안정과 농어업인 소득 증진에 힘써야 할 농수산물유통공사가 수입쌀 판매를 위해 공매업체가 아닌 요식업체를 대상으로 홍보한 것은 공사 설립 목적을 전면으로 위배 한 것"이라면서 "특히, 원산지표시 의무가 없어 단속의 4각지대에 있는 100㎡미만 식당에 집중적으로 홍보한 것은 공공기관이 앞장서서 탈법을 조장한 결코 묵과할 수 없는 행위"라고 밝혔다.

김우남 의원은 또, "수입쌀 판매 활성화를 위해 모든 지사에서 농산물품질관리원의 원산지 단속을 완화해 달라는 건의가 있었다. 도대체, 제 정신들이 있는 사람들인지 모르겠다. 자신들의 직분을 망각해도 분수가 있지"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김 의원의 지적에 대해 농수산물유통공사는 부랴부랴 전국 11개 지사에 수입쌀 판매 활성화를 위한 홍보.독려 활동을 중지시키고, 수입쌀 판매실적을 지사별 경영실적평가에  반영키로 한 지침을 철회한다고 밝혔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