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가 제주4.3평화재단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장정에 나선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4.3특별위원회(위원장 김수남)는 11일부터 13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거창 추모공원 등 경상남도 일대의 근.현대사 역사기념 사례들을 살펴볼 예정이다.

이번 경남 일대 역사기념시설 방문에는 4.3유족회를 비롯해 4.3사업소, 4.3재단, 제주민예총 관계자들도 동행한다.

4.3특위는 거창 추모공원 외에 마산의 국립 3·15묘지, 거제포로수용소, 부산민주공원 등 역사기념물의 조성 경위에서부터 △운영방법 △재원확보 △주요사업 등을 청취해 향후 제주4.3평화재단 운영의 지혜를 찾아 나갈 방침이다.

지난해 4.3평화재단이 설립된 이후 운영방식이나 주체, 사업방향, 기금마련방안 등 과제를 풀어나가기 위한 본격적인 발걸음이다.

특히 4.3특위는 역사기념시설 방문지마다 제주4.3과 동떨어져 생각할 수 없는 부분들에 대한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4.3특위는 아울러 정부의 조직개편에 따라 과거사통합지원단으로 합쳐진 거창사건의 해결과정을 포함해 국가기념일로 지정하고자 하는 마산 3·15의거 현장을 방문, 향후 4.3공원 조성이나 재단운영의 방안, 국가기념일 지정문제 등을 의정활동에 반영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 김수남 4.3특위 위원장은 "최근 4.3교과서는 물론 헌법소원 청구와 4.3특별법 개정 문제 등 4.3관련 현안이 산적해 있다"며 "재단기금 확보방안 등 현안에 대해서도 지혜를 모아나가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