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저녁 서귀포에서 열린 운동본부측의 집중유세에서 마이크를 잡은 고유기씨.

'김태환(제주)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운동본부)가 11일 부정선거감시센터를 발족하고 본격적인 감시활동에 돌입했다.

운동본부는 이날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가진 발족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주민소환투표운동이 갈수록 '관권개입'으로 치닫고 있다는 판단이 심증을 넘어 구체적인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고 감시센터 출범 배경을 알렸다.

운동본부는 "안타깝게도 김태환 소환대상자에 대한 일부 충성파 공무원을 중심으로 주민소환운동의 합법성을 훼손하고 다시 한번 제주사회를 낡은 관치사회로 회귀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 현애자 전 민주노동당 국회의원.
사법당국과 선관위에 적발만 되지 않았을 뿐 투표 발의를 전후로 벌어지고 있는 일부 공직사회의 모습에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운동본부는 "공무원 등의 위법 행위에 대한 감시는 선관위와 사법당국의 몫이지만 (운동본부도)더 이상 사태를 방치할 수 없다"고 심각성을 주장했다.

운동본부는 "일부 공무원들은 투표운동 과정에서 자신들의 본분을 망각한 채 도민을 위한 행정이 아니라 권력의 하수인 노력을 하고있다"고 주장하고 김태환 지사에 대해 "떳떳하고 당당하게 심판받겠다고 한 이상 관권의 유혹과 오해의 소지가 있는 행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부정선거감시센터는 제주주민자치연대 정민구 대표를 센터장으로 125명의 감시단을 구성했다.

이들은 투표일 전날인 25일까지 지역별 감시단을 꾸려 소환대상자의 지위 남용과 공무원 동원을 감시하고, 일부 충성파 공무원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투표방해 행위를 집중 감시하겠다고 선언했다. <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