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에 대한 국정감사가 16일 제주도청 4층 대강당에서 열렸다.
16일 열린 제주도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국정감사.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의원 28명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된 국감에서는 제주도와 JDC의 투자유치 실적과 공무원 인터넷 사용통제, 김태환 지사의 행보가 부각됐다.

이날 김 지사 최대성과로 꼽았던 투자유치 실적도 허상이었음이 드러났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유정복 국회의원(한나라당 경기김포)은 "제주도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로부터 받은 외자유치 현황자료를 분석한 결과 외자유치 실적이 과대포장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실제 외자유치가 아닌 총사업비규모를 외자유치로 홍보했다는 것이다.

제주도는 2006년 후반기부터 2009년 상반기까지 3년동안 2조 7168억원을 투자유치 받았다고 했지만 KOTRA에서 받은 외국인 투자실적에 의하면 같은 기간 외국인 직접투자신고는 4억 1221만 달러(약 4800억원)이며 실제 도착한 금액은 318만 달러(약 370억원)에 불과하다하다는 지적이다.

JDC도 의원들의 질책을 비켜나가지 못했다.

백성운 한나라당 의원은 16일 제주도청에서 열린 제주도 국감에서 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계약체결과정에 대해 집중 질타했다.

백 의원은 "JDC가 6조 5500억원에 달하는 거대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계약을 체결하고 이행하는 과정을 보면 유치원생들이 구두약속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이 때문에 잦은 계약변경이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더 심각한 것은 JDC가 지난 4년간 총 102억원의 투자유치 활동비를 집행했다"며 "이 기간동안 MOU가 집중적으로 체결돼 결과적으로 '구두합의'를 하기 위해 100억 이상을 지출한 셈"이라고 말했다.

공무원 인터넷 통제도 도마에 올랐다.

박기춘 민주당 의원은 제주도의 인터넷 통제 문제를 집중 거론하며 "제주도의 이번 조치에 대해 '70년대 독재시절보다 심하다'는 의견이 있고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다 태우는 격'이라는 여론도 있다"고 했다.

박 의원은 "공무원들의 경우도 근무시간 중 언론보도나 인터넷 자료검색을 통해 도정수행에 필요한 자료를 실시간으로 확보하고 대응하는 일이 많다"며 "일률적으로 차단하는 것은 과거시대로 돌아가자는 것 아니냐"고 답변을 요구했다.

이날 그는 이명박 정부의 정책기조를 끌어들이면서까지 질타했다.

박 의원은 "귤이 회수를 건너면 탱자가 된다고 했다"며 "정부에서 그렇게 강조하는 국민과의 소통(疏通)도 멀리 바다 건너 제주에 오면 불통(不通)으로 바뀌냐"고 추궁했다.

전여옥 한나라당 의원은 맹공은 김 지사를 새파랗게 질리게도 했다.

작심을 한 듯 김 에게 특유의 공격적인 입담을 발휘하며 발언시간 내내 숨쉴 시간도 주지않고 몰아부쳤다.

그는 "김 지사는 19억여원 도비 날려가면서 주민소환에서 살아남았다"며 포문을 연 뒤 "해군기지 추진하다 수난당한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모니터해보니까 도민들이 행정방식에 대해 많은 불만을 갖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김태환 지사는 경조사 빠진데 없고 하루에도 경조사 3~4군데, 많으면 10번 간다고 한다"며 "본인의 선거운동인 것 같다.사심을 버리고 외부사람과 소통해야 한다"고 충고하기도 했다.

이에 흥분한 김 지사는 "직설적인 표현을 썼는데 신상에 관한 문제는 조심해 달라"고 맞서는 모습도 연출했다. <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