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영부 시장
24일 제주 서귀포시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의원들의 '해군기지 종합발전계획 대상범위 확대와 예산확충 방안'을 묻는 질문에 박영부 서귀포시장은 "해군기지 종합발전계획 용역범위를 서귀포시 전 지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이날 오전부터 서귀포시 환경도시건설국 등을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벌였다.

이날 허진영 의원은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민.군복합형관광미항(해군기지) 용역범위를 서귀포시 전 지역 830㎦으로 할 것을 지시했고 하겠다고 박영부 시장이 답변했지만, 정작 중간보고서의 범위는 184㎦(대천동 일대 중심)인데 종합발전계획이 종결될 때는 읍면동을 포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간용역 결과를 보면 국비 54% 나머지는 지방비와 민자로 충당해야 하는데 오션파크 등 2200억원의 민자를 유치하겠다고 계획도 하고 있지만 발전계획 지역이 강정만을 대상으로 할 때는 민자유치 근거로 내세우지 못한다"며 "자유치 근거 마련을 위해서라도 용역배경 범위는 읍면동까지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영부 서귀포시장은 "(종합발전계획 용역 당시)서귀포시 전체를 가지고 시작은 했었다. 지금 반대위분들은 아니라고 항의도 했지만 어쨌든 마을 사람들과 대화를 하는 과정에 대천동 주변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했다"며 "알뜨르부지, 평화공원 등을 해당범위로 넣지 못했지만 신중히 검토해서 반영해 나가도록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기환 의원도 강정 지역만을 대상으로 한 종합발전계획이라면 차라리 없는 편이 낫다"면서 "최소한 국비지원 규모를 2조원으로 확대해 이번 기회에 서귀포항과 중정로 도시계획도로, 삼매봉 공원조성, 해태공장, 종합운동장과 종합체육관 시설확충 등 서귀포 지역 현안사업에 투자해야 할 것"이라면서 해군기지 종합발전계획에 대상범위 확대와 예산사업비 대폭 확충을 요구하며 전면 손질 필요성을 밝혔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