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영호 위원장.
25일 열린 제주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위원장 한영호) 제주도 친환경농수축산국 행정사무감사에서 한영호 위원장은 제주도 감귤정책과의 특정 지역 지원 편중에 대해 집중 거론했다.

한 위원장은 "올해 제주도 감귤정책과 집행사업을 보니까 1개 읍에 대부분 편중돼 있다"며 "그곳에서만 (감귤감산)자구노력을 해버리면 되는데 그게 안돼서 문제가 안 풀리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그는 "도지사가 1개 읍도 관리 못하고 있다. 도지사가 1개 읍을 위한 지사냐"며 "(그 읍 때문에)제주도 전체가 이 난리"라고 지적했다.

또 "내년에는 그 읍을 100% 배제해 봐라"며 "그러면 감귤감산정책 틀림없이 성공한다. 마인드를 역으로 바꿔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그 읍에 2~3년만 감귤정책과 사업을 안주면 (그곳 농민들이)자발적으로 하게 돼 있다"며 "내년도 감귤정책과 집행사업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일방적으로 우선순위를 정하지 마라"며 "내년에 우선순위를 획기적으로 바꾸지 못하면 앞으로 감귤 감산정책 못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고복수 감귤정책 과장은 "나름대로 (지원시)심사평가 기준을 두고 있다"며 "그 곳이 재배면적이 많아 지원이 많은 것"이라고 답변했다.

강성근 친환경농축산국장은 "의무의행을 하는 농민들에게는 지원을 해주고 안하면 철저히 배제하겠다"고 말했다.<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