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상일 한나라당 제주도당 위원장이 18일 제주해군기지 의안 제주도의회 통과 논란에 대해 적극 해명에 나섰다.

부 위원장은 이날 제주도청 기자실을 찾아 "지난 17일 제주도의회에서 이뤄진 해군기지 의안 통과는 날치기 통과는 맞다"며 "그러나 다수표결에 의해 적법하게 진행됐다"고 밝혔다.

그는 "제주해군기지는 노무현 정부때 결정이 됐다"며 "민주당 의원들이 반대하는 것은 이해가 안된다"고 말했다. 

민주당에서 결정한 일은 민주당 의원들이 반대하고 있다는 말이다.

또 "연내착공 문제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제주도에 대한 중앙정부의 신뢰가 땅바닥에 떨어진 것"이라며 "국회에서는 올해 내 처리가 안되면 국책사업시 지방의회 동의를 얻어야 하는 법조항을 삭제하겠다는 말도 나왔다"고 전했다.

부 위원장은 "그렇게 되면 특별자치도가 심각하게 훼손될 우려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날 부 위원장은 강창일, 김우남, 김재윤 국회의원에 대해서도 불만을 털어놨다.

그는 "제주 국회의원 3명이 해군기지에 대해선 침묵으로 일관했다"며 "국회의원의 임무를 방기한 것"이라고 했다.

부 위원장은 "이번 제주도의회 회기에서 처리된 해군기지 동의안은 위법사안이 있었는지에 대한 도의원들의 판단을 묻는 일이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7일 한나라당 제주도의회 의원들은 제주해군기지 의안인 절대보전지역 변경 동의안과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등 2건을 가결처리했다.

이 과정에서 격렬한 몸싸움과 본회의 부의요건, 일사부재 조항 위반이라는 논란도 일었다.<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