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타워가 고도완화 등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직권취소도 할 수 있다.”원 지사가 도의회에서 한 얘기다.

지난 9월 15일 도의회 321회 2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현우범 의원은 “전임도정에서 변경허가가 끝난 드림타워사업 중단은 행정의 신뢰성을 잃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원희룡 지사는 "투자와 관련된 행정은 가급적 번복되거나 예측을 벗어나선 안 된다"고 했다.

하지만 "전임 도정의 결정을 안고 갈 것인지,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돌파할 것인지, 선거 전부터 고심 끝에 내린 결단“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사업자인 ㈜동화투자개발과의 대화 부족에 대해선 “자세히 얘기를 하는 건 누구에게도 도움이 안 된다”며 “사업자의 손해가 너무 커지지 않도록 최선의 길을 찾고 있다 보니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동화투자개발에서는 현재 변경허가 받은 대로 하겠다는 입장이고, 도민들의 여론 설득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 달라는 것”이라고 했다.

원 지사는 “허가 직권취소도 법적으로 가능하지만 그렇게 되면 행정과 투자자간 극단적인 상황이 되기 때문에 최대한 좋은 방안을 찾아보자는 것”이라며 “가급적 '윈윈'의 방향으로 문제를 풀어가겠다"고 했다.

원 지사는 또 "그러나 제 임기가 끝날 때까지 해결이 안 되면 모든 책임을 갖고 직권취소라도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렇게 원희룡 지사가 강하게 얘기한 후 두 달이 지났다.

11일 오전 동화투자개발 사장이 제주도청 기자실을 찾았다.

동화투자개발 사장

 

당초 56층으로 계획됐던 '제주 드림타워'의 층수를 38층으로 낮추겠다는 발표를 했다.

동화투자개발은 "제주도의 의견을 반영하고 투자자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218m이던 건물 높이를 168m로 낮추는 건축허가 변경안을 제출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당초 계획된 56층 콘도와 46층 호텔 모두 38층으로 낮아진다. 층수가 낮아지는 만큼 콘도(기존 1170실)와 호텔(기존 908실)의 객실수도 각각 320실과 132실로 축소된다.

이번 계획변경은 민선 6기 원희룡 제주지사가 드림타워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밝힘에 따라 동화투자개발이 더 이상 갈등을 피하고자 이를 받아들인 것으로 풀이된다.

제주도는 원희룡 지사 취임 한달만인 지난 7월 “드림타워는 제주의 경관·교통·도시 기능 등 제주의 미래가치에 맞지 않는다는 우려가 매우 크다”며 “드림타워는 현 상태에서 진행될 수 없기 때문에 사업자는 특히 고도문제를 해소할 대안을 제시해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동화투자개발은 원 지사의 고도변경 필요성 제기에 대해 지난 2009년 결정된 건축허가 사항이자 투자자와의 계약조건임을 내세워 난색을 표명해왔다.

동화투자개발은 이와 관련해 “원 지사의 도정철학을 충실히 반영하고 도민 사회의 우려를 해소하면서 투자자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했다”며 “당사의 이번 결정이 더 큰 제주, 새로운 성장의 제주를 만든다는 우리의 공동 목표를 달성하는데 모범사례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 드림타워는 당초 제주시 노형동 925번지 2만3300㎡ 부지에 총 사업비 9200억원을 투자해 지하 5층, 지상 56층 218m 높이의 관광호텔과 콘도미니엄 등을 신축하는 사업이다.

이제 공은 원희룡 지사 손으로 다시 넘어왔다.

원희룡 지사가 동화투자개발의 제안을 받아들여서 사업이 시행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중국의 시진핑 주석은 박근혜 대통령과의 지난번 회동에서 중국 자본의 한국 투자를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약속했다.

이 자리에서 박근혜 대통령도 중국 자본의 한국 투자를 간절히 요청한 바 있다.

중국은 한국에 대규모 투자를 준비하고 있다.

서울 용산개발과 상암지구개발, 인천 송도개발 등이다.

제주의 드림타워는 한국에 투자하게 될 중국 자본 중에 선도적인 사업이다.

그래서 원희룡 지사도 내심 고심이 많았다.

드림타워를 반대하는 도민 여론과 투자개발에 대한 국가 이익 차원에서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