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20일 '제주감귤 구조혁신 방침'에 포함된 가공용 감귤 수매가 보전 폐지와 가공용 감귤 수매 규격 재설정은 가공용 감귤 수매를 전면 중단하자는 것이 아니며, 가공용 감귤은 종전과 같이 수매하게 된다고 밝혔다.

양치석 농축산식품국장은 이날 브리핑을 갖고 "제주감귤 구조혁신 방침이 발표된 후 가공용 감귤 수매가 kg당 160원 중 제주도 보전분 50원을 폐지하는 것과 가공용감귤 수매규격 재설정에 대해 농업인들의 걱정이 이어지고, 발표내용에 대해 일부 왜곡되고 오해가 생겨남에 따라 이를 바로잡아 설명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양국장은 가공용감귤 수매가격에 대해선 "그동안 도비에서 추가로 보전되던 ㎏당 50원 지원정책이 폐지되고 감귤가공업체에서 부담하는 가격(2014년 기준 110원/㎏)으로 수매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수매가 지원제도를 없애는 것과 관련해선 "지난해 비상품 감귤을 전량수매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부작용과 문제점, 잘못된 관행을 해소하는 취지"라고 강조했다.

양 국장은 "2014년산 가공용감귤 착즙 부산물 처리가 원활하지 못해 저장탱크에 5000여톤의 감귤박이 임시 보관중이며, 부산물 처리를 위해선 해양투기가 필요한 실정이나 해양투기에 톤당 15만원의 비용이 소요된다"며 "반드시 가공용 물량을 줄여야 하는 절박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더욱 중요한 것은 2014년 산 가공용 감귤 15만8000톤을 수매한 결과, kg당 50원 보전으로 농가들이 얻는 소득은 농가당 평균 10만원(20kg 컨테이너 100개 상당)인데 반해, 가공용 감귤처리에 소요되는 제반비용은 수백억원의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고 있다는 점"이라며 "이는 고품질 감귤생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도민의 혈세가 감귤품목에만 집중 투자된다는 의견들도 팽배한 것이 현실"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최근 10년간 감귤산업에 6330억원을 투자했으나, 타 과일에 비해 품질 고급화가 미흡했으며, 기대한 만큼 경쟁력을 키우지 못하는 등 지방자치시대가 되면서 그 동안 감귤이 정치작목으로 왜곡 변질된 데 대하여 통렬한 행정의 반성도 필요했다"고 말했다.

양 국장은 "앞으로 방침 발표에 따른 후속조치를 철저히 하겠다"며 "세부실행계획 수립 시 가공물량이나 수매제외 물량에 대해서 어떻게 해나갈 지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하겠다"며 "농가의 충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수매 물량 조정, 기술지도, 인센티브, 단속 및 제재 등에 대한 단계적 방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도의회, 농협 등 생산자단체, 농업인단체, 유통인단체 등 이해 당사자들과 충분한 토론과정을 거치고, 토론을 통해 수립된 정책에 대해서도 향후 정책집행 과정에 참여하고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적극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