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지하상가 개보수 공사 현장의 '개방된' 지하상가 회전구간. 제주시가 공사전 확보하겠다던 시민들의 안전통로는 마련되지 않고 천장이 그대로 노출돼 전기배선이 통로에 늘어져 있는 등 시민들의 안전사고의 위험이 크다는 논란이 제기됐다. @변상희 기자

지난 1일부터 중앙로 지하상가 개-보수 공사가 진행중인 가운데 공사현장내 보행자 안전사고 위험 논란<제주투데이 [현장] 시민 안전 아랑곳 않은 '지하상가 안전공사' 6월 3일자 보도>이 커지면서 제주시가 뒤늦게 '임시 횡단보도'를 설치키로 하는 등 수습에 나섰다.

제주시 관계자는 8일 중으로 임시 횡단보도를 설치하고 보행신호등 작업을 거쳐 늦어도 9일 오후부터는 보행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고 7일 밝혔다.

임시 횡단보도는 중앙로 지하상가 회전구간 중 한라산 방향 중앙로 1개 구간에 한해 설치된다.

제주시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지하상가 교차로 4개 구간 전체에 임시 횡단보도를 설치할 경우 해당 구간과 연결된 도로의 신호체계를 모두 교체해야 하는 부담이 크다."면서 "내일 설치될 임시횡단보도 1개 구간 이외에 추가 설치 계획은 없다."고 전했다.

임시 횡단보도 설치 계획은 '지하상가 안전공사 보행자 안전 논란'이 불거진데 따라 오늘 오후 동부경찰서와 도로교통안전공단, 제주지방자치경찰단과 제주시 관계자가 한 데 모여 결정됐다.

지난 3일 제주시 관계자는 도로상 횡단보도 설치가 쉽지 않은 구간이라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고 전했지만, 개방된 지하상가 회전구간내 공사현장 안전사고 위험이 지적되면서 이같은 결정이 내려졌다.

따라서 어제(6일) 오후부터 임시 폐쇄됐던 지하상가 회전구간 4개 출입구는 임시 횡단보도 설치에 따라 지하상가 개-보수 공사가 마무리될 때까지 잠정 폐쇄된다.

당초 제주시는 공사기간 중 지하상가 통행에 불편이 없도록 보행자 안전통로를 확보하겠다고 했지만 공사현장 여건상 지하상가내 안전통로 확보가 어렵다는 판단으로 잠정 폐쇄됐다.

한편 임시횡단보도 설치는 보행자 안전사고 위험노출에 따라 긴급 설치되는 것으로 제주지방자치경찰단은 횡단보도 설치에 따른 심의를 차후에 받는다는 계획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