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금지·평등법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요구다."

"제주지역 국회의원 3명은 차별금지·평등법 제정에 적극 동참하라"

제주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11일 오전 10시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촉구했다.

제주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차별금지·평등법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요구"라면서 "차별금지법이 발의된 지 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국회는 법 제정을 위한 어떠한 움직임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차별금지·평등법안이 법제사법위원회에 상정됐지만 법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 단체는 "차별금지·평등법 제정은 인권과 평등을 성찰하고 실현해내는 과정으로서 반드시 필요한 법"이라면 국회 법사위에 차별금지·평등법에 대한 심사를 조속히 시작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제주지역 국회의원 3명에게도 차별금지·평등법 제정을 위해 적극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제주도의회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제주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제주에서는 지난 1월 제주도의회 의원이 의회 본회의에서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발언'을 했다"고 밝혔다. 강충룡 의원의 성소수자 혐오발언을 지적한 것이다.

강충룡 의원의 발언이 문제가 되자 심각성을 인지한 제주도의회는 도의원들에 대한 성인권 교육을 실시하기도 했다.

제주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강 의원의 혐오발언과 관련해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하고 제주도의회 의장 면담을 통해 재발방지 및 제주 지역 내 차별금지를 위한 적극적인 개선 조치를 강하게 요구했다.

이 단체는 "제주도의회 의장은 올해 3월까지 답변을 보내겠다고 해놓고, 현재까지 묵묵부답"이라면서 "성소수자를 비롯한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실질적이고 실효성 있는 차별구제수단을 도입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제주도의회에 촉구했다.

한편, 제주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제주 지역 노동·환경·장애인 단체 등 20개 단체로 구성되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