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영훈 도지사와 비공개 면담을 진행하고 있는 전농과 전여농. (사진=제주도)
17일 오영훈 도지사와 비공개 면담을 진행하고 있는 전농과 전여농. (사진=제주도)

취임 100일 기자회견 과정에서 '1차산업 비중 축소' 발언을 한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이 지역 농민들의 거센 항의에 고개를 숙였다. 

제주지역 농민단체는 17일 오 지사와, 18일 김 의장과 간담회를 갖고 해당 발언에 대해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오영훈 지사는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유감"을 표명하고 해명에 무게를 실었으며, 같은날 김경학 의장은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오 지사는 이날 "'지역내총생산(GRDP)농업 비중 8% 유지' 발언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1차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정책을 펼치겠다"고 했다. 

오 지사는 "취임 100일 도민보고회에서 농업이 GR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전국 평균인 3~4% 수준으로 낮춰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혔고, 부득이하게 GRDP 비중이 낮아지더라도 8%를 유지해야 한다고 답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GRDP 농업 비중 8% 유지라는 발언이 1차 산업에 대한 의지가 약화되는 것으로 비춰진 점에 대해서 유감"이라고 했다. 

발언의 취지가 "농산물을 활용한 식품 제조업을 육성하면 새로운 부가가치가 창출돼 농가소득이 늘어나지만 GRDP는 2차 제조업으로 집계된다. 수치보다는 농가의 실질적인 소득을 늘리는데 주력하겠다"는 의미였다는 것. 

18일 김경학 의장실을 항의 방문한 전농과 전여농 관계자들. (사진=도의회)
18일 김경학 의장실을 항의 방문한 전농과 전여농 관계자들. (사진=도의회)

김경학 의장은 에두르지 않고 직접적인 사과를 표명했다.

김 의장은 "농업 비중을 인위적으로 줄여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지 않다"며 "1차산업을 무시하거나 친환경농업을 폄하하려는 의도는 없었으나 논란을 불러일으킨 것은 제 불찰"이라고 사과했다. 

김 의장은 "지난 8년간 의정활동을 하면서 나름대로 농업 농촌을 지키고 농업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그러나 농촌고령화, 노동력 부족, 농자재 가격 상승, 농업예산의 감소 등을 막을 수 없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러한 상황에서 제대로 된 지원방안이나 대안 마련 없이 농업경쟁력을 이야기하는 것에 대한 무력감, 자조, 답답하고 안타까움이 있었는데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전후 설명과 표현이 부족했다"고 시인했다.

공보실에 따르면 김 의장은 농민들의 빈축을 산 "친환경 농업은 희망고문"이라는 발언과 관련해서는 "현실적인 대안 없이 친환경 농업만 운운해 농민들을 호도하는 전문가나 정치인들에게 한 말"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확인됐다. 

13일 오후 제주도청 앞에 전국농민회연맹제주도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이 천막을 설치했다. (사진=조수진 기자)
13일 오후 제주도청 앞에 전국농민회연맹제주도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이 천막을 설치했다. (사진=조수진 기자)

이번 논란의 발단은 6일 진행된 취임기자회견에서 제주 1차산업 비중이 타 지역에 비해 높게 분포돼 있다는 어느 기자의 질문에서 비롯됐다. 

모 기자가 "2020년 기준 제주 1차산업 비중은 10.9%인데 반해 전국 평균은 3% 내외"라며 1차산업 비중을 낮춰야 하지 않냐고 묻자, 오 지사는 "다소 낮추는 것에 동의한다"면서도 "경관이 무너지면 제주의 청정자연환경 가치가 상실될 우려가 있다"고 전제했다. 

오 지사는 산업구조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1차산업 비중을 낮추더라도 8% 수준에서 관리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여지고, 대신 4%대 수준인 2차산업의비중을 7~8%까지 높여나가는 것이 제주의 경쟁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같은 날 김경학 의장은 오 지사의 이 같은 발언에 "현실적이고 용기있는 발언"이라고 평가하면서 "예전부터 1차산업 비중이 10%를 넘는 것은 과도하다고 언급해 왔다"고 환영했다. 

김 의장은 "1차산업 관계자는 서운할 수 있겠지만 산업구조 개편을 위해서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면서 기후변화로 농작물 재배 북방한계선이 북상하면서 "전라남도에서 월동채소를 재배하기 시작했다. 제주 밭농업은 이제 경쟁력이 없다"고 했다. 

특히 "친환경 농업과 친환경 농산물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이건 희망고문"이라고 발언해 농민들의 빈축을 샀다. 

이같은 발언에 국민의힘, 제주녹색당, 정의당제주도당은 즉각 논평을 내고 "1차산업 축소는 망언"이라고 비판했으며, 농민들은 지난 13일 김희현 부지사와의 면담 요청이 결렬되자 도청 정문 앞에서 천막 농성을 벌였다. (☞관련기사: “원희룡 때도 이러진 않았다” 농민들이 제주도청 앞에 천막 친 사연)

천막을 치자 제주도와 도의회는 긴급히 면담 일정을 잡고 농민단체와 의견을 나눴고, 농민들은오지사와의 면담 자리에서 제주 전체 농정을 논의하는 협의 기구를 마련하고 정례화 한다는 약속을 받아냈다.

이와 더불어 농민들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작부체계 개선 즉각 수립, 가격 폭등에 따른 농자재 가격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