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기종 의원(국민의힘·성산읍).
현기종 의원(국민의힘·성산읍).

환경훼손 논란으로 중단됐다가 최근 재개된 비자림로 확장공사와 관련, 제주도의회에서 보행로 및 자전거도로를 확충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현기종 의원(국민의힘·성산읍)은 20일 제주도의회 제410회 임시회 환경도시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자전거이용 활성화 정책의 일환인 '환상자전거길 체계적 관리 및 정비 사업'에 대해 질문하며 이같이 밝혔다.

현 의원은 "'15분 도시' 정책에 자전거길 조성을 포함하는 등 민선 8기 도정의 공약과 연계했으면 좋겠다. 도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비자림로 확장공사 사업에는 보행로와 자전거길 확충이 포함돼 있느냐"고 물었다.

이창민 제주도 도시건설국장은 "현재 갓길로만 계획하고 있다"면서 "당초 자전거길 등을 포함하기 위해 도로 폭을 21m로 계획한 바 있다. 하지만 환경단체가 법종보호종 등 야생생물 서식처 단절을 우려해 영산강환경청의 중재로 합의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현 의원은 "야생생물을 보호해야 한다는 취지에는 공감을 한다. 하지만 법종보호종만큼 보행자의 안전도 필요한데, 갓길만 조성된다면 상당히 위험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15분 도시 정책 취지는 차량보다는 보행자와 자전거가 우선이다. 하지만 그에 반하는 일이 비자림로 확장공사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일단 공사가 몇 년만에 재개된 만큼 지역주민들이 불편을 겪는 비자림로의 착·완공이 최우선"이라면서 "법정보호종 모니터링 용역과 함께 보행자 안전 용역도 추진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국장은 "일단 현재 진행 중인 확장공사를 마무리하고, 환경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도민들이 안전하게 걸을 수 있는 길을 만들 방법을 고민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도내 환경단체는 이와 관련, 비자림로 내 보행로 및 자전거도로 설치는 필수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김순애 '비자림로를 지키기위해 뭐라도 하는 시민모임' 활동가는 "보행로나 자전거도로는 도심 등 인구가 밀집된 곳이라면 당연히 필요하지만, 비자림로에는 적합하지 않다"면서 "거주지나 관광지가 아닌 이동을 위한 공간이기 때문"이라는 의견을 냈다.

김 활동가는 "현재 법정보호종 서식지 안내 표지판 설치해야 한다는 논의도 나오고 있는데, 유동인구가 많아지면 불법채집 등 부작용이 생길 우려도 있다"면서 "만약 인도를 확충한다면 기존에 계획된 도로를 활용하는 방안이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