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제주특별자치도청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민선 8기 오영훈 제주도정의 첫 조직 개편이 진행 중인 가운데 101대 정책 과제 중 하나인 '노동 정책 전담 부서 설치'에 관해서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16일 제주도에 따르면 향후 정책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오 도정 첫 조직개편안을 다음달 19일 시작되는 제주도의회 임시회에 넘긴다. 따라서 늦어도 12월 초까지 조직개편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제주지역 27만명 임금노동자 가운데 정규직 비율은 8월 기준 전체 임금노동자의 56.9%(15만3000명), 비정규직 비율은 43%(11만5700명)다. 10명 중 4명 꼴로 비정규직인 셈으로 저임금 불안정 노동 환경을 타개하려면 무엇보다 정책 의지가 중요하다.

문제는 민선8기가 '노동기본권 보장 강화를 통한 노동존중 제주 실현'을 약속했지만 현재 노동정책은 일자리경제통상국 경제정책과 내 팀 3명이 담당하고 있다.

이들 3명이서 노사민정협의회, 비정규직 노동자, 이동노동자, 필수노동자, 외국인노동자, 노동조합 관련 업무까지 모두 맡고 있다. 

따라서 인수위에서는 '노동 존중 제주'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 실현 토대를 마련한다고 했지만, 정작 도정 내부에서는 노동 전담 부서 설치에 대해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는 것이다. 

노동계는 물론이고 도의회 일각에서는 최소한 과 단위 신설을 요구하고 있지만 부서별 의견수렴 단계에서 노동정책팀은 1명 증원 요청만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노형 을)은 17일 예정된 도정질의에서 노동정책 부서를 최소 '과 단위'로 격상해 줄 것을 제안할 예정으로, 오영훈 지사가 이 의원의 제안을 받아들일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