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부지 인근 철새도래지.  (사진=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제공)
제주 제2공항 부지 인근 철새도래지.  (사진=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제공)

국토교통부는 28일 제주 제2공항은 군사적인 목적이 아닌 순수 민간공항으로 건설될 계획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는 최근 국민의힘 북핵위기대응특별위원회(이하 북핵특위)가 북핵 대응 시나리오로 제주 제2공항을 핵 무기 임시 저장 시설 및 미국 전투폭격기 활주로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지자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제2공항이 군사공항으로 활용된다면 건설 자체를 반대한다”고 입장을 낸 데 따른 것이다. 

이날 국토부는 보도설명자료를 내고 “제주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으로 건설.운영될 계획이며 군사공항으로 활용될 계획은 전혀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국토부는 이와 같은 사실을 지역에 수차례 설명한 바 있으며 제주특별자치도에 공문으로도 밝힌 바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민의힘 북핵특위는 지난 26일 최종보고회를 열고 ‘총력북핵 대응전략’을 논의했다. 

이 보고회에서 논의된 자료에 따르면 북한의 핵 공격이 임박하면 미국의 핵무기를 한국에 배치하고 그 경우 제주도가 최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상황이 악화될 경우 제주도를 전략도서화하는 문제도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제주도에 미국 전략폭격기 이착륙이 가능한 활주로를 건설하고 핵무기 임시 저장 시설까지 구축할 것을 검토해야 한다는 것. 제주 제2공항이 건설할 때 이를 고려해 추진해야 한다는 설명도 덧붙여 있다. 

제주지역 사회에서 논란이 거세게 일자 오 지사는 지난 27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어제 국민의힘 북핵특위에서 ‘있을 수 없고 있어서도 안 될’ 충격적인 내용이 논의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분명 제주와 도민의 생존을 위협하는 내용으로 있을 수도 없고 검토조차 없어야 할 사안”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도지사로서 제 입장은 단호하다”며 “평화의 섬 제주에 핵 배치 자체를 받아들일 수 없고, 한반도 평화를 위해 받아들여서도 안 된다. 정부와 여당은 이 계획을 당장 철회하고 이(특위 최종보고회에서 거론된 제주 전략도서화 및 제2공항 등)에 대한 입장을 당정 차원에서 확실히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