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5주년 제주4.3 추념식 당일 제주지역 시민사회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 제2공항 주민투표 실시를 요구하는 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도민 제공)
제75주년 제주4.3 추념식 당일 제주지역 시민사회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 제2공항 주민투표 실시를 요구하는 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도민 제공)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 주민투표 추진을 당론으로 채택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이하 도민회의)는 3일 오전 8시 30분께 제주4·3 평화공원기념관 4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민주당 최고위원 회의에 앞서 △주민투표 실시 △제2공항 기본계획안 등 송곳 검증 △제2공항 관련 예산 삭감 등의 내용이 담긴 건의문을 전달했다.

특히 도민회의는 제2공항 장기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민주당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하면서 주민투표만이 제2공항 문제를 도민 스스로 결정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제주도의회·제주도·국토부 3자 합의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주민 반대가 우세하게 나왔지만 윤석열 정부는 이를 무시하고 제2공항을 추진, 도민결정과 갈등해결을 위해 남은 유일한 방법은 주민투표뿐라는 설명이다. 

도민회의는 공항개발 기본계획에 대해 관할 단체장이 주민의견을 들어야 한다는 공항시설법 규정(제4조, 시행령 제8조 제3항)과 주요 시설의 설치 등 국가정책의 수립에 관한여 주민의 의견을 듣기 위해 주민투표를 실시할 수 있다는 주민투표법 규정(제8조 제1항)을 근거로 "국토교통부 장관은 주민투표를 실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소속 오영훈 제주지사는 제주 제2공항 갈등의 해법 중으로 도민의 자기결정권을 강조했으며, 제주도당위원장 위성곤 의원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제2공항 갈등해결을 위한 가장 유력한 방법으로 주민투표 제시한 바 있다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