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진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동홍동)은 31일 제주도의회 제421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김대진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동홍동)은 31일 제주도의회 제421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부실 운영 문제에 더해 최근 감사 과정에서 허술한 마약류와 복무 관리 지적까지 나온 서귀포의료원에 대해 실질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주문이 나왔다. 

김대진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동홍동)은 31일 제주도의회 제421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주도는 서귀포의료원에 대한 종합감사 결과를 토대로 형식적이지 않은, 실질적인 후속조치를 취해달라"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공공보건의료는 국민의 건강권을 위해 국가와 지자체가 제공하는 기본 책무"라며 "하지만 서귀포의료원은 현대적 병원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취약한 규모와 장비, 부족한 의료인력, 만성 적자로 표현되는 재정문제,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단점을 모아둔듯 모순적이고 비효율적인 운영체계 등 수많은 문제가 산적해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여기에 지난 8월 도 감사위원회에서 2022년 서귀포의료원 종합감사 결과를 통해 의료원의 심각한 문제가 드러났다"며 "마약류 취급, 의약품 구매 및 재고 관리, 복무 관리 등 여러 부분에서 문제점이 드러난 것 이라며 "과연 공공의료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냐"고 꼬집었다.

또 "제주도는 도대체 서귀포의료원과 관련, 무슨 역할을 하고 있느냐. 서귀포시민들의 목소리는 듣고 있냐"며 "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해당 의료원은 제도적 지원에도 불구하고 본연의 소임을 다하지 못하고 미충족 의료서비스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시민들의 서귀포의료서비스를 높여달라는 목소리는 높아지고 있다. 서귀포시민들은 언제까지 지리적 접근성을 이유로 의료서비스 차별을 감수해야 하냐"며 "현재 공공의료기관이 중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이는 의료공공성 회복에 가장 중요한 목표이자 결과 지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귀포의료원과 제주도는 중장기적 개선방안을 마련, 공적 책임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마무리했다.

제주도 감사위원회는 지난 8월  2022년 서귀포의료원 종합감사 결과를 공개하며 행정상 22건, 신분상 13명의 조치를 요구한 바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달 서귀포의료원에서 향정신성의약품인 '미다졸람 바이알(병)' 2개가 도난당했다는 신고가 경찰에 접수되기도 했다. 의료원 내 폐쇄회로(CC)TV 확인 결과, 직원 A씨가 해당 약품을 가져가는 모습을 포착해 경찰 수사 중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