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시각각으로 다가오고 있는 기후재앙과 생태위기 속 기후정의 운동의 연대기를 훑고 앞으로의 대안을 제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가칭)다른제주연구소 준비모임(이하 다른제주 준비모임)이 주관하는 제1차 다른제주 포럼이 오는 23일 오후 7시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개최된다. 

1차 포럼의 발표자는 강동진(치과의사)으로 『기후정의선언 2021』(한티재, 2021)의 공저자이자 본지에서 '기후정의'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주제는 ‘국내외 기후정의 운동의 흐름과 쟁점’이다. 

다른제주 포럼은 6차례에 걸쳐 제주도 여섯 권역에서 격월로 진행된다. 포럼은 △ 공민석 제주대학교 정치학과 교수의 ‘분출하는 지정학적 충돌과 세계질서의 변화’(대정/안덕) △ 강호진 제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 상임대표의 ‘제주 국제자유도시와 역사와 쟁점’(조천/구좌) △ 박찬식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 공동대표의 ‘자본으로 읽는 위기와 전환의 시대’(서귀포시 동지역) △ 이영권 역사학자의 ‘기후위기 시대, 다시 보는 제주개발사’(성산/표선/남원) △ 백영경 제주대학교 사회학과 교수의 ‘사회전환의 키워드, 돌봄’(한림/애월/한경)을 주제로 이어진다. 

한편 다른제주 준비모임은 여러 분야에서 활동해 온 활동가, 연구자, 시민들이 모여 전환의 시대에 제주의 진보적 대전환을 위해 전략을 제시하고 정책을 생산하기 위해 추진된 모임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