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공원 내 4·3평화기념관 전경. 2023년 4월20일 촬영. (사진=조수진 기자)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공원 내 4·3평화기념관 전경. 2023년 4월20일 촬영. (사진=조수진 기자)

제주도가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을 제주도지사가 임명하도록 하는 조례안을 입법예고하면서 빚어온 갈등이 결국 재단과 4·3희생자유족회 간 갈등으로 번졌다.

지역 사회의 갈등을 중재하고 예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오영훈 제주도정이 이 같은 상황을 사실상 방조하고 있는 형국이라는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

두 명의 전현직 4·3유족회장이 4·3평화재단 이사직을 사퇴했다. 앞서 4·3평화재단 이사 직무대행직을 내려놓은 오임종 전 유족회장은 이사직도 사임한다고 22일 밝혔다. 김창범 유족회장도 같은 날 재단 이사직을 사임했다. 유족회는 재단 이사진 전원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박영수 유족회 감사는 이날 발표한 기고문에서 "작금의 작태는 마치 4·3이 그들 특정 단체 전유물 내지 개인 소유물인 것처럼 행동하는 것은 민주사회에서는 있을 수 없는 반문화 시민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며 재단 이사진을 비판했다.

박영수 감사는 조례개정안과 관련해 도, 의회, 재단, 유족회가 포함된 TF팀을 꾸리자는 제안을 모 이사에게 전달하고 성명서 발표 자중을 건의했다면서 "현 사태에 있어 모든 일처리는 몇 명 이사가 모든 전권을 행사하겠다는 발상은 기득권을 계속 유지 단체 위상과 개인의 입지를 높이려는 반민주적 작태라 아니 할 수 없다"고 힐난했다.

이는 앞서 21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재단 이사진이 유족회를 배제하고 있다는 취지의 주장을 한 오 전 유족회장의 발언과 유사하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재단 이사회는 "유족회를 배제했다는 부분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한 바 있다. 또 "제130차 이사회에서 조례개정안 철회와 관련한 내용은 이사회가 합의하고 의결한 사항"이라고 밝혔다.

이사진은 "제130차 이사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면서 김창범(유족회장) 이사를 비상대책위원으로 선임했으나 김창범 이사는 이후 열린 제131차 이사회(2023년 11월 20일)에서 비상대책위원회에 참여할 수 없다고 본인의 의사로 밝혔다"는 것.

박 감사는 이어 "해당 단체는 투명하게 4·3사업비 관련 사용내역을 전면 공개해 줄 것을 요구한다"며 "이사 선임규정에 재단을 통해 사업비가 나가고 있는 줄 아는데 예산을 갖다 쓰며 결산을 다루는 이사회에 참여하는 것은 규정과 상식에 맞는지도 살펴보기 바란다"고 요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