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3일 75주년  4·3희생자추념식이 열린 제주4·3평화공원 길목에서   4·3유족회 관계자 등이 제주4·3 당시 도민 학살 책임이 있는 우익 정치 깡패 패거리를 부활시키겠다는 이들에게 항의하고 있다.(사진=박지희 기자)
 2023년 4월 3일 75주년  4·3희생자추념식이 열린 제주4·3평화공원 길목에서   4·3유족회 관계자 등이 제주4·3 당시 도민 학살 책임이 있는 우익 정치 깡패 패거리를 부활시키겠다는 이들에게 항의하고 있다.(사진=박지희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선거를 두고 정치 축제라고도 하지만 이번 선거에 특히 우려되는 부분이 없지 않다.

지난해 4·3추념식이 떠오른다. 4·3 당시 민간인 학살 선봉에 서고 정치 테러를 일삼았던 우익 정치 깡패 패거리를 재건하겠다는 사람과 극우 세력의 준동으로 얼룩졌다 소란이 일었고 그들은 나름의 목적을 달성한 듯 의기양양했다. 4·3유족회 관계자 등이 강력히 항의했지만 오히려 집회를 방해한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 안타까운 일이다.

그와 같은 반인륜적 행태가 연례 행사처럼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 올해 열리는 4·3추념식에서도 지난해와 같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염려가 기우로 그치길 바란다. 하지만 가능성이 없지 않은 만큼 대비를 할 필요가 있다.

지난해 초, 국민의힘 태영호 국회의원과 김재원 국회의원은 4·3 폄훼 발언으로 큰 논란을 야기했다. 많은 비판으로 당원권 정지라는 징계가 내려졌지만, 징계는 이내 해제됐다. 이와 같은 일련의 상황에 대해 국민의힘 제주도당 소속 정치인들은 제대로 항의했을까? 국회의원 징계 해제에 대해 반대하는 목소리는 들리지 않았다.

국민의힘 정치인이나 극우 인사들이 4·3 폄훼 '망언'을 쏟아낼 때마다 국힘 제주도당 소속 정치인들은 꽤나 난처해 하는 표정을 보여왔다. 중앙당의 눈치를 많이 보는 모습이었다. 공천에 영향을 받지는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모습이었달까.  그런 한편, 더불어민주당에게는 지역 민심을 대변하며 국민의힘을 적극 비판하는 기회가 됐다.

올해 4·3추념식이 엄숙히 봉행되도록, 그리고 직후에 치러지는 선거가 정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어느 누구든 선거를 앞두고 지지층 결집을 시도하며 이념 몰이를 시도해 4·3 유족들에게 또 다시 상처주는 일이 없어야 한다. 하여, 이번 선거에 출마하는 모든 후보와 정당에 바란다. 올해 4·3추념식에 앞서 4·3이라는 역사를 왜곡·폄훼하는 발언과 행위에 대한 자제를 촉구하는 결의를 권한다. 특히 국민의힘 제주도당과 후보들이 4·3 폄훼 준동을 막기 위한 결의에 앞장서주길 바란다.

민주주의 정치 축제에서 해방 후 정치 테러를 일삼고 제주도민을 학살한 '정치 깡패' 패거리 부활을 바라는 목소리가 울려퍼지길 바라지 않는다면, 선거 일주일 전에 열리는 4·3추념식이 한줌의 극우 세력의 준동으로 인한 소란으로 얼룩지는 일을 막기 위한 선제적인 조치를 해나갈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