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광훈 목사(사진=유튜브 갈무리)
전광훈 목사(사진=유튜브 갈무리)

오는 4월 10일 치르는 총선을 앞두고 극우 세력이 제주4·3 흔들기에 나서는 모습이다. 극우 세력이 총선 일주일 전인 4·3추념식에서 준동할 수 있는 바, 극단적 이념 대립의 장으로 선거를 몰아가기 위해 추념식을 훼방놓는 행위가 발생할 수 있어 예방을 위한 대책이 요구된다.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와 정당들의 이념 대립 및 '혐오정치' 중단을 요구하는 공동 성명 등의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자칫 이념 갈등 조장에 민생과 제주의 미래를 위한 정책 대결이 묻혀 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제주 행정 당국 역시 올해 4·3추념식을 경건하게 봉행할 수 있도록 극우 세력의 추념식 훼방을 막을 수 있는 조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지난해 정치 깡패 부활을 외치던 극우 인사들의 행태가 반복될 수 있기 때문.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극우 세력의 4·3흔들기가 이어지고 있다. 그 시작은 원희룡 전 국토부장관이 최근 만남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었던 전광훈 목사다. 전 목사는 15일 제주에서 열린 행사에서 이승만이 아니었으면 제주는 일본에 속하거나, 공산주의 독립국이 되거나, 북한에 흡수되었을 것이라거나, 제주도는 돈에 약하다는 등의 망언을 쏟아냈다.

이에 제주4·3연구소, 제주4·3도민연대, 제주민예총은 공동성명을 내고 전 목사의 발언에 대해 "가치도 없는 극우 선동"이라면서 "정치적 혐오를 기반으로 한 하류 극우 정치꾼의 망언"이라고 힐난했다.

단체들은 "기회가 될 때마다 이런 부류의 인사들이 발언이 계속되는 것은 제주 4·3 왜곡 폄훼 발언에 대한 법적 책임을 묻지 못하는 현행 제도의 한계 때문"이라며 "이를 교묘히 악용하는 전광훈 류의 발언은 사회 공론장에서 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잊을만 하면 계속되는 전광훈 류의 극우 선동을 더 이상 방관해서는 안 된다"며 "제주 4·3 진상조사 결과를 부인, 왜곡하거나 허위의 사실을 유포해 제주 4·3 유족과 제주도민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명백한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헌법 정신에도 위배되는 반사회적, 비인간적 모욕 망언에 대해 준엄한 법의 심판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에 나설 것"을 국회에 촉구했다.

다음은 제주4·3연구소, 제주4·3도민연대, 제주민예총 성명 전문.

전광훈 망언 사회 공론장에서 퇴출되어야  

또 전광훈이다.

틈만 나면 거짓과 선동을 일삼는 그의 행태가 점입가경이다. 전광훈은 15일 제주의 한 행사에서 “이승만이 아니었으면 제주는 일본에 속하거나, 공산주의 독립국이 되거나, 북한에 흡수”되었을 것이라고 발언했다.

그의 발언은 제주 4·3에 대한 명백한 왜곡이자, 폄훼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을 간첩이라고 주장하거나 제주도는 돈에 약하다는 등의 발언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극우 선동이다. 정치적 혐오를 기반으로 한 하류 극우 정치꾼의 망언이다.

기회가 될 때마다 이런 부류의 인사들이 발언이 계속되는 것은 제주 4·3 왜곡 폄훼 발언에 대한 법적 책임을 묻지 못하는 현행 제도의 한계 때문이다. 이를 교묘히 악용하는 전광훈 류의 발언은 사회 공론장에서 사라져야 한다.

제주4·3 특별법 전부 개정과 생존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보상이 이뤄지고 있음에도 제주 4·3을 폄훼, 왜곡하는 세력이 준동하고 있는 현실은 개탄스럽기 짝이 없다. 잊을만 하면 계속되는 전광훈 류의 극우 선동을 더 이상 방관해서는 안 된다.

2023년 4·3 추념식 즈음에 벌어졌던 4·3 왜곡 현수막과 일부 극우 세력의 역사 부정은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 제주 4·3 진상조사 결과를 부인, 왜곡하거나 허위의 사실을 유포해 제주 4·3 유족과 제주도민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명백한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어야 한다.

차제에 국회는 이와 같이 헌법 정신에도 위배되는 반사회적, 비인간적 모욕 망언에 대해 준엄한 법의 심판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2024년 1월 16일

제주4·3연구소-제주4·3도민연대-제주민예총

#관련태그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